본문 바로가기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 및 먹는 법

반응형

오늘은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 및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인 피쉬 콜라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저분자 피쉬 콜라겐은 육류 콜라겐보다 뛰어난 체내 흡수력으로 이점이 많으며,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과 콜라겐 부작용 등 알아보 겠습니다.

피쉬 콜라겐 소개

콜라겐은 1,000개 이상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이며, 피부의 70%를 차지하고, 탄력이 있는 진피층의 90%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뼈의 27%, 관절과 연골의 53%, 잇몸의 60%를 구성하며, 피부의 촉촉함과 탄력을 유지할 수 있는 콜라겐은 노화 방지의 핵심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노화되는 이유 중 하나는 콜라겐이 부족하고 없기 때문에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느슨해집니다. 또한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콜라겐이 더 많이 파괴되고 피부 노화가 빨라집니다. 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콜라겐을 섭취함으로써 피부 건강 및 미용 정보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콜라겐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육류 콜라겐과 어류 콜라겐인 피쉬 콜라겐이 있습니다. 육류 콜라겐은 분자가 크기 때문에 고분자 콜라겐이라고 칭합니다. 이 육류 콜라겐은 분자가 매우 크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매우 떨어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체내 흡수율이 2%로 안팎이며, 이것은 매우 떨어지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피쉬 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분자가 매우 작아 체내 흡수율이 약 84%로 매우 높습니다. 피쉬 콜라겐은 생성에서 추출한 콜라겐으로 어류 콜라겐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육류 콜라겐인 소, 돼지 등 동물성 콜라겐과는 달리 지방 등의 불순물이 적고 알레르기 반응이 적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은 것도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흡수율도 어류 콜라겐인 피쉬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인 육류 콜라겐보다 약 7배 정도 뛰어난 것으로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는 등 양질의 콜라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콜라겐 흡수율 비교

  • 피쉬 콜라겐 흡수율 84%
  • 육류 콜라겐 흡수율 2%

콜라겐 100g 섭취 기준 흡수율

  • 피쉬 콜라겐 84g 흡수
  • 육류 콜라겐 2g 흡수

피쉬 콜라겐은 일반적으로 생선의 껍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 껍질보다 생선 껍질은 훌륭한 콜라겐의 원재료입니다. 피쉬 콜라겐은 피부 속 콜라겐과 같은 저분자 구조로 되어있으며, 피부, 연골, 뼈 등에 흡수가 잘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본 세포 개선 의학협회의 보고에 의하면 피쉬 콜라겐은 육류 콜라겐보다 분자량이 매우 낮아 육류 콜라겐보다 흡수율이 42배 높다고 말하며, 육류 콜라겐보다 어류 콜라겐인 피쉬 콜라겐을 권장한다고 말합니다.

콜라겐은 동물 특유의 단백질로 피부, 혈관, 뼈, 모발 등 모든 조직에 존재하며, 체내 단백질 양의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콜라겐은 체내에서 생성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이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20세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30세가 되면 청소년의 절반 미만에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주름, 피부 탄력 저하 등 피부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약화되고 골절이 쉽게 발생합니다.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

펩타이드(Peptide)는 여러 아미노산이 인위적으로 또는 자연적으로 연결된 중합체를 말합니다. 체내에 들어가는 콜라겐은 먼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됩니다. 육류 콜라겐 및 일반 콜라겐의 경우 분자량이 커서 분해가 잘되지 않아 원활하게 흡수되지 않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콜라겐의 분자량을 줄여 흡수율을 크게 향상하는 방법이 고안되었으며, 이러한 제품을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이라고 합니다.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은 섭취 시 빠르게 분해되고 흡수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 미용에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흡수로 인해 신체의 부담도 줄여줍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이 펩타이드 처리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트리펩타이드도 어류 콜라겐이며 피쉬 콜라겐입니다.

※ 피쉬 콜라겐 효능

1. 피부미용 효능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피쉬 콜라겐은 육류 콜라겐에 비해 입자 크기가 작아 체내 흡수율이 매우 높습니다. 작은 입자인 어류 콜라겐은 섭취 후 저분자 형태로 분해되며, 육류 콜라겐보다 훨씬 많은 양으로 흡수된다고 합니다. 콜라겐을 흡수하여 피부 탄력과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피부 보습, 피부 탄력 및 주릅 형성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상처치료 효능

콜라겐은 인간 피부의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콜라겐은 세포 분화, 세포 이동, 단백질 합성 등 세포 기능을 조절하여 피부 손상 시 새로운 스톡을 형성하고 상처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관절염 증상 완화

콜라겐은 뼈의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밀도를 높이고 항염 효과로 인해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뼈 재생에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년에 대비하여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4. 체중관리 효능

콜라겐은 97% 이상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단백질을 형성하는 유기 화합물인 아미노산이 고농도로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근육 손실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전에 피쉬 콜라겐을 섭취하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다이어트 중이라면 참고하면 좋습니다.

5. 질병예방 효능

콜라겐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나도 앞서 설명했습니다. 콜라겐은 20대 중분부터 1%씩 감소하고 40대가 되면 20대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 후 콜라겐 30%가 5년 이내에 급격히 감소하여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은 피부 탄력과 윤기를 잃어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고 주름이 늘어납니다. 또한 고혈압, 관절염, 탈모, 치주염 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콜라겐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

1. 주름이 많이 늘었다

2. 머리가 많이 빠진다

3. 관절염이 생겼다

4. 잇몸 질환이 생겼다

● 전신 질환을 부르는 콜라겐 부족

- 탈모, 관절염, 백내장, 치주염

 

● 저분자 콜라겐 부작용 없이 먹는 법 및 주의사항

- 물에 타서 먹을 수도 있고 음식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 피쉬 콜라겐과 파프리카 같은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효율 증가

  (콜라겐과 아미노산을 연결 ⇒ 단백질 생성을 돕는 비타민C)

​- 콜라겐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과량으로 드시는 경우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력이 약한 분은 완전히 분해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되는 콜라겐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저분자 콜라겐은 처음부터 다량 섭취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 섭취량은 1g으로 시작해서 늘리는 게 좋습니다

 

- 신장이나 단백질 대사 이상이 있는 분이나 평소 질환이 있는 분은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 단백질 알레르기 있는 사람 은 섭취 시 주의

- 콜라겐은 물을 많이 끌어당기므로 물과 함께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은 열에 약해서 저온 요리나 샐러드, 주스 등에 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 과일 주스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