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곤약 쌀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곤약 쌀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먹는 법

곤약 쌀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단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유명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변비 예방, 성인병 예방, 여성 건강에도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곤약 쌀 효능과 부작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곤약 쌀 소개

곤약 쌀은 일반 흰쌀과 곤약의 혼합물이며, 곤약은 구약나물에 속하는 덩이줄기로 전분으로 만든 묵입니다. 이 두 가지(쌀과 곤약)를 1:1 비율로 혼합하여 밥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인상적인 비율의 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곤약은 다이어트와 변비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인병과 당뇨를 예방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곤약은 97%의 물과 2%의 탄수화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100g에 5칼로리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식단에 매우 유리합니다.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백미의 칼로리는 200g 기준 약 3400칼로리이며, 곤약과 함께 밥을 만들어 섭취하면 칼로리가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특히 곤약은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지 않은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곤약은 포만감이 느껴지기 쉬우며 체중을 늘리지 않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곤약에 함유된 글루코만난 물질은 흡수력이 높은 식이섬유 일종으로 수분을 흡수하면 수십 배로 팽창하여 천천히 위를 통과하여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유지합니다. 곤약은 보통 젤리 및 국수 형태로 사용되지만 현재는 쌀 형태로 많이 출시되어 밥처럼 쌀과 혼합하여 곤약 쌀 밥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곤약은 젤리, 국수, 곤약 쌀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으며, 특히 곤약과 일반 쌀은 섞으면 탄수화물과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어 편안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곤약만으로 먹기 어렵기 때문에 쌀과 곤약을 1:1 비율로 혼합하여 곤약 쌀 밥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과 쌀을 섞으면 평소처럼 밥을 지은 다음 같은 양의 곤양 밥을 더할 수 있습니다. 곤약 쌀 밥의 식감은 일반 쌀밥과 비슷하며, 백미 대신 현미를 사용하면 영양과 다이어트 식생활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와 변비의 관계

우리는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시 변비가 많이 발생하며,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진행 중에 물을 마시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하지만 물을 마시지 않으면 음식의 양이 줄어들고 대변이 딱딱해져 변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한 변비를 방치하면 대변에 독소, 발암물질 및 잔해는 두통과 복통을 항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변에 있는 독소 및 노폐물, 발암물질이 장기간 장과 접촉하면 용종이 발생하고 대장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곤약 쌀로 다이어트를 하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면 신진대사도 좋아지고 체내에 들어간 음식물이 빨리 빠져나가기 때문에 장 건강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곤약 쌀 효능의 여러 부분은 곤약 쌀에 포함된 식이섬유 및 글루코만난 물질 때문입니다. 또한 100g의 곤약에는 일일 권장량의 섬유질 16% 이상을 차지하고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 탄수화물은 낮습니다. 따라서 유럽과 북미에서 건강한 식이섬유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곤약 쌀은 습식과 건식으로 구분되며, 쌀로 가공하여 속을 포장 한 습식 곤약 쌀을 추천합니다. 99% 곤약으로 만든 3%의 칼로리 탄수화물 쌀입니다.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기 때문에 곤약 쌀을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곤약 쌀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곤약은 칼로리가 매우 적기 때문에 쌀과 백미 또는 현미를 1:1 비율로 섞어서 밥을 하면 평소 밥보다 칼로리가 훨씬 잘반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곤약의 대부분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곤약 속의 글루코만난은 물과 접촉하면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므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글루코만난 성분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 연동을 촉진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여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2. 뼈 건강 증진

곤약 쌀은 칼슘이 풍부하며, 이것은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노인의 골다공증 및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성인병 예방

곤약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글루코만난 성분은 위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으며, 장에서 흡수됩니다. 이 글루코만난 성분은 장운동성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장내 이물질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글루코만난 물질은 혈당 상승을 늦추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해독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간 기능 향상

곤약 쌀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성인병의 원인인 나트륨을 인체에서 방출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각종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분해하여 간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당뇨병 개선

정상인의 경우 혈당을 좁은 범위 내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당이 소변으로 흘러들어 가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췌장에서 인슐린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포도당이 몸에서 배설되어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곤약 쌀의 글루코만난 성분은 췌장 세포를 보호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6. 혈관 건강 개선

곤약 쌀은 글루코만난이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제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관 내 혈전 생성 방지, 혈관 건강 개선, 고혈압 및 동맥 경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혈 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장 건강 개선

곤약 쌀에 다량 함유된 글루코만난 성분은 식이섬유로 장에서 나온 노폐물을 대변으로 흡착하여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원활한 배변에 도움이 되므로 식이 요법으로 인한 배변을 쉽게 해소하며,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여성 진통 완화

동의보감에서 곤약 쌀은 생리통이 심한 여성을 위해 곤약 습포제로 혈액을 순환시켜 생리통의 통증을 줄이는 방법으로 사용했다고 하며, 이것은 곤약이 혈액 순환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며,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곤약 쌀 먹는 법

곤약 쌀은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곤약 쌀 밥을 지을 경우 쌀과 곤약을 1:1 비율로 혼합하면 육안으로 일반 밥과 구별하기 어렵고 맛의 차이가 없습니다. 쌀 대신 현미를 사용해도 됩니다.

※ 곤약 쌀 부작용

곤약 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미네랄, 단백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합니다.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빈혈과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반찬과 함께 먹어야 좋다고 합니다. 장이나 소화 기관이 약한 사람은 배가 부풀어 오르거나, 부풀어 오를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 경우 이러한 증상이 심하다고 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거나 곤약 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정상이라면 칼륨이 풍부해지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환자의 경우 곤약 쌀 복용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