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치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반응형

지치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지치는 쌍떡잎식물 꿀풀 목의 지치과 여러해살이 풀이며, 지치, 지초, 자초, 지근, 지혈이라 칭합니다. 지치는 오늘날 귀한 약재로 알려졌으며 오늘은 지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지치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여러 나라에 서식하며 습하지 않고 지대가 높은 땅을 좋아합니다. 일 년 초로 재배하기 쉬우며 다년초로 만들기 위한 재배는 어렵다고 합니다. 지치의 줄기는 곧으며 잔털이 많습니다. 키는 30~70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지치의 뿌리는 통통한 인삼 형태이며 자색을 띠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치가 자라는 주위의 흙색도 자색을 띠고 있습니다. 특히 지치의 뿌리는 과거 자초라는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지치의 뿌리는 오래전 한방에서는 토혈, 코피, 홍역, 소변의 출혈 등 효과가 있으며, 또한 습진, 화상, 발진, 동산, 피부 궤양의 소독약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지치의 뿌리는 귀한 약초로 장평이 나있으며 산삼과 견줄 만큼 효능 및 성분이 뛰어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치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열을 낮추고, 독을 녹이고 염증을 제거하고, 새 살을 돋아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암, 변비, 간 질환, 여성의 냉증, 생리 불순에 효과적입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나이가 아니라 얼굴의 모습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암 치료 약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지치와 가마 중을 함께 달여 위 암, 자궁암, 피부암, 혀 암, 갑상선암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북한 또한 다양한 암과 백혈병 치료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지치는 해독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약물 중독 및 항생제 중독, 알코올 중독, 중금속 중독 환자에게 지치를 지속적으로 먹이면 독이 놀랍도록 빠르게 용해된다고 합니다. 또한 심혈관 기능이 뛰어나 심장병 환자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지치를 말리고 5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면 악성 빈혈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치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는 황달 치료와, 소변을 잘 보게 만들고, 배가 붓는 증세 및 악성 종기 홍역 등 치료에 사용된다고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지치는 야생에서 10년 이상 자라야 약효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이 재배한 지치는 약효가 거의 없다고 하며 신비한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지치 효능

아래는 지치(자초) 효능을 몇 가지 정리한 것이며, 이 외에도 다른 건강상의 이점이 더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감안하고 참고하길 바랍니다.

1. 항 염증 효과

지치의 장점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항 종양 및 항 염증 효과입니다. 다양한 종양의 피로와 염증을 오랫동안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치는 오래전에 중국에서 특히 위암, 갑상선암 및 유방암에 화학 요법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항 염증 및 살균 효과가 뛰어나 암세포를 제거하고 전이를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피부 궤양 및 피부암, 및 종양 저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치는 염증으로부터 살아있는 조직의 유연한 회복을 돕습니다. 염증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치는 과도하게 생성되는 염증의 수준을 낮추고 관절염 및 장염과 같은 염증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우수한 항염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혈액 순환

지치는 혈액 순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심장과 혈액 순환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맥 경화와 고혈압에 널리 사용되는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치는 고서에 기록되어 있는 훌륭한 약재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새로운 살이 자라는 데 도움이 되고, 대변을 좋게 만든다고 합니다.

3. 여성 건강에 도움

지치는 여성의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지치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로 혈관의 노폐물, 찌꺼기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기나 연골 저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의 혈액 순환이 실패하면 혈액이 덩어리가 됩니다. 이것을 어혈이라고 합니다. 지치는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치는 참당귀와 더불어 여성 건강 및 부인과 질환에 매우 도움이 되는 약초로 볼 수 있습니다.

4. 간 건강에 도움

지치는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은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하며 담즙산 분비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 호르몬 등의 대사에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 지치의 강력한 해독 효능은 간 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독소 및 폐기물, 간장을 원활하게 배출하여 간장의 건강에 개입하여 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 염증으로 인한 간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간 손상 및 황달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불면증 개선

많은 약초 중에서 지치가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유일한 약초라고 합니다.

6. 관절염 개선

지치는 퇴행성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슬과 마찬가지로 관절염 통증 및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지치 먹는 법

1. 지치 효소

겨울철에 채취한 지치 뿌리를 깨끗하게 만들어 담글 곳에 넣은 후 황설탕을 80% 넣고 약 3개월간 발효시킨 후 6~12개월 이상 숙성시킵니다. 마실 때는 효소 1 기준 물 5 비율로 희석하여 드십시오.

2. 지치 담금 주

지치로 만든 술은 너무나 유명합니다. 마셔도 두통이 없으며, 배탈과 속 쓰림이 없습니다. 장기간 꾸준히 적당히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만드는 법은 지치 뿌리를 깨끗하게 씻고, 술을 담글 곳에 들어갈 만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술을 넣고 밀봉하여 냉암소에 6개월 이상 숙성하면 됩니다. 지치로 만든 술은 처음에 빨갛다가 나중에 검은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이 지치로 만든 술은 인삼주보다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며, 애주가는 모를 수 없다고 합니다.

봄 또는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여 말린 후 잘게 썰어서 사용하며 지치 20~30g에 물 2L를 넣고 센 불로 끓이시다 끓으면 약불로 줄여 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 냉장보관 후 하루 2~3번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 지치 부작용

  • 지치는 음양학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차가운 체질 및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지치는 독성이 있어 날것으로 먹는 것은 자제하시고 구토 복통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지치는 성질이 차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과 소화불량 비위가 약한 분 소변이 너무 맑고 많이 나오는 분들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