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역 효능 및 부작용, 미역국 끓이는 법

반응형

미역은 미역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해조류로써 봄부터 여름에 걸쳐 번식을 하고, 겨울에서 봄에 사이에 대부분 채취한다고 합니다. 미역은 서양보다 특히 아시아에서 국이나 냉국, 무침, 볶음 등과 같이 여러 요리에 활용되며, 최근에는 낮은 칼로리와 다량 들어 있는 섬유질 성분이 있어서 다이어트 등으로도 이용되는 건강 음식입니다. 특히 미역에는 칼슘과 철분,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의 건강 외에도 산후조리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 미역 효능

1. 산모 건강

미역에 함유된 철분, 요오드 성분은 조혈작용을 통하여 출산으로 인한 산모의 부족해진 혈액의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임산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요오드 성분은 모유 분비를 도와주며, 산모의 건강 회복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 산후조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빈혈 예방

미역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미역 10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철분의 권장 섭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미역에 풍부한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미역의 칼슘 함량은 시금치의 25배, 우유의 13배나 많을 만큼 아주 풍부합니다. 풍부한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중년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뼈와 치아, 신경과 근육 기능유지에도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꾸준히 먹는 게 좋습니다.

 

4. 다이어트

미역은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의 후코잔틴 성분은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는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지 때문에 체중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미역의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줌으로써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되며 미역은 위속에서 팽창하여 체류시간을 늘리고 포만감을 지속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5. 항암효과

미역에 함유된 후코이단 성분은 암세포를 스스로 사멸을 유도하는 아포토시스 유도 기능이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쌓여 있는 중금속과 발암물질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미역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차단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아줌으로써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탈모예방

미역에 함유된 요오드, 철분, 칼슘, 단백질 성분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모발의 성장을 도와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오드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모발과 모근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건강하고 윤기 나는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장기능 개선

미역에 함유된 양질의 수용성 섬유질 알긴산 성분은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 내 유해물질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변비 개선과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알긴산 등의 식이섬유와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위점막 세포들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감칠맛 나는 미역국 끓이는 법

1. 건미역이나 일반 미역(잘라주세요)을 찬물에 소금 한 스푼을 넣은 후 15분간 물에 불려줍니다.

2. 불린 미역은 물기를 꽉 좌서 제거한 후 냄비에 넣고 국간장 1스푼, 멸치액젓(까나리액젓) 2스푼, 들기름 1/2스푼, 참기름 1/2스푼 넣어줍니다.(들기름과 참기름 중 한 가지만 넣어주셔도 됩니다.)

3. 다진 마늘 한 스푼을 넣고 물 100ml 정도 넣어주시고 냄비에서 강불로 3분간 볶아 줍니다.

4. 물을 1.5리터 정도 부어주고(쌀뜨물을 사용하시면 더 맛있습니다.) 강불에 끓여줍니다. 국이 끓으면 중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주고 15분 정도 끓여줍니다.

5. 맛을 보고 부족한 간은 맛소금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 미역 부작용 및 주의사항

미역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몸이 약한 분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역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며 대장이 좋지 않은 분들 역시 적게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미역에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어 갑상선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갑상선 질환이 있는 분들은 해조류 섭취를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