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샐러리 효능과 부작용, 샐러리 고르는 법, 먹는 방법

반응형

샐러리란? 

산형과에 속하는 한두해살이 풀입니다. 지중해 지역과 중동이 원산지로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은 음식의 맛을 내는 데 썼으며 고대 중국에서는 약초로 이용했습니다. 고대의 것은 야생샐러리와 비슷하며, 크고 곧서있고 즙이 많습니다. 다육질인 잎을 가지고 있는 샐러리는 유럽에서 채소로 요리하거나 찜 냄비 요리, 수프 등에 맛을 내기 위해 넣었고 미국에는 날것을 소스에 찍어먹거나 샐러드를 만드는데 쓰입니다. 샐러리는 원래 약초로 이용되었는데 17세기 이후 유럽에서 채소로 재배를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는 1970년대 본격적으로 고랭지 중심으로 재배되어 생산량이 확대되었지만 2010년을 정점으로 생산량이 감소하고있습니다. 전체에 향기가 있어 서양요리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재료입니다. 잎자루를 흙이나 종이로 가려서 연하게 한 다음 식용합니다. 주성분은 d-리모넨과 셀리넨으로 셀러리의 잎을 떼어 고기를 삶을 때 넣으면 고기 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향과 특이한 식감으로 서양의 미나리라고 불립니다.

샐러리 효능

항암작용

샐러리 특유의 향은 아피제닌 성분과 루테올린 성분 때문인데요, 아피제닌은 암세포가 스스로 소멸하도록 정상세포로 만들어주는 아포토시스를 유발하며 소염작용으로 발암 단백질을 억제해 암세포 생성을 막아줍니다.


혈액순환

샐러리의 프탈라이드 성분이 혈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벽을 부드럽게 유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샐러리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카테콜라민의 작용을 방해해 혈관 수축을 방지합니다. 혈압이 높거나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이어트

샐러리는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고 활발한 이뇨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체내에 쌓인 각종 독소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샐러리와 토마토를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변비 개선

샐러리의 껍질에 단단한 섬유질은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 운동을 촉진하고 장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경안정

샐러리는 멜라토닌, 마그네슘, 프탈리드 등의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신경계에 작용해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경 안정의 효과와 생체리듬에 관여해 불면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치매예방

샐러리에 루테올린 성분이 뇌의 염증을 제거하고 뇌세포의 노화 역시 막아 각종 뇌질환, 치매에 효과가 있습니다. 샐러리의 풍부한 철분과 비타민 등이 뇌 혈류가 좋아지도록 만들어 치매 예방과 어지럼증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샐러리는 수분함량이 높아 피부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피부를 가지신 분은 샐러리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샐러리의 천연 나트륨 성분이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도를 높여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샐러리 잎에 세다놀 성분이 몸의 열을 낮춰 피부 진정에도 효과적입니다.


치아건강

샐러리는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플라그를 빼내는 역할을 하여 씹기만 해도 입 안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타액 분비량을 늘려 치아가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샐러리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요, 야맹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시력향상과 수분 공급으로 각막 보호 역할을 하여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샐러리의 풍부한 비타민k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샐러리 고르는 법 & 먹는 방법

<고르는 법>

- 짙은 녹색으로 첫마디가 25cm 정도로 긴 것

- 키가 작고 아래의 자르 부분이 넓은 것

- 잎과 줄기가 연하며 추대되지 않은 것

- 흙, 먼지 등 오염되지 않은 것

- 잎줄기를 잘랐을 때 단면이 반달에 가깝고 속이 푸른색인 것

 

<먹는 방법>

- 샐러리피클

샐러리를 깨끗이 씻어 필러로 질긴 섬유질을 정리합니다.

샐러리는 어슷 썰고 파프리카와 양파보 비슷하게 썰어 용기에 담습니다.

물과 소금, 백설탕, 피클링 스파이스를 끓여줍니다.

끓어오르면 화이트 와인식초를 넣어 끓여줍니다.

피클 소스를 용기에 붓고 이틀 뒤에 먹으면 됩니다.

- 샐러리해파리냉체

해파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굽니다.

샐러리는 겉 부분 섬유소를 제거하고 어슷 썰어줍니다.

적양파는 체 썰어 준비하고, 연겨자, 참기름, 식초, 간장, 올리고당, 깨소금을 섞어 드레싱을 만듭니다.

해파리, 샐러리, 양파에 넣고 버무려줍니다.

- 오리 샐러리 김밥

훈제오리는 뜨거운 물에 2분 정도 담갔다가 팬에 굽습니다.

샐러리는 김밥용 김 길이에 맞춰 얇게 자르고

뜨거운 밥에 생들기름과 천일염을 뿌려 살짝 식힙니다.

김밥용 김에 밥과 준비한 재료를 넣고 말아 줍니다.

 

샐러리 부작용

임산부가 과다 섭취하면 자궁수축 또는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샐러리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기 때문에 손발이 찬 사람은 섭취에 유의합니다. 과다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니 적정량 섭취를 권장합니다. 샐러리는 섬유질이 많아 위장이 약한 분의 경우 소화를 방해할 수 있어 주의합니다. 샐러리는 살충제 잔류물이 높은 채소로 섭취시 잔류물이 남지 않도록 식초물에 담가 깨끗하게 세척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