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지황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반응형

숙지황?

지황의 뿌리를 쪄서 말린 약재입니다. 지황은 현삼과 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황적색의 생지황을 찌고 말리는 것을 9번 교대로 반복해 흑색으로 변한 것입니다. 채취한 지황의 뿌리를 캐서 그늘의 모래에 묻어 둔 것을 생지황, 그늘에 말린 것은 건지황이라고 부릅니다.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고 약간 쓴맛이 있습니다. 지황은 허약한 몸을 보해주는 효능이 있어 오래전부터 여러 약재와 혼용하여 각종 처방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보혈탕약인 사물탕의 주요 약재이며, 보혈의 주된 처방입니다.

숙지황 효능 

당뇨 개선

숙지황은 카탄풀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합니다. 이 성분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고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장 건강

숙지황은 장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숙지황의 스타키오즈 성분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신체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줍니다. 장 운동을 촉진하여 숙변 제거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며 장 내 유익균 생성을 도와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해독작용

숙지황은 환으로 먹기도 하고 차로 많이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 숙지황을 달여 마시면 속에 함유된 만니톨 성분이 해독작용을 하여 체내 노폐물과 독소,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 섭취하면 노폐물 배출에 효능이 있으며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숙지황은 혈관 기능 강화와 혈류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숙지황에 함유되어 있는 카탄 폴 성분이 혈당을 낮춰줍니다. 혈당 상승을 억제하여 혈당과 관련된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기력 회복

숙지황은 자양강장의 효능도 있는데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며 혈행 개선이 뛰어나 기력을 회복하고 활력을 주어 피로감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남성의 정력과 생식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숙지황은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노화를 늦춰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가 제거되면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숙지황의 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포가 파괴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며 세포를 재생하도록 도와줍니다. 숙지황을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건강

숙지황은 생리불순이나 불임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며 자궁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숙지황은 머리색을 진하게 하여 새치로 고민하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수오나 다른 약재들과 같이 섭취하면 탈모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숙지황 활용법 

숙지황을 달인 물로 삼계탕을 끓이거나 국을 끓일 때 활용하면 맛과 건강 모두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숙지황 보약 차

황기, 생강, 밤, 숙지황을 각 15g씩 준비합니다.

재료를 물 1.5l에 넣고 1l가 될 때까지 끓여준 뒤 섭취하면 됩니다.

남성의 몸의 음기를 보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숙지황 금기 음식 

한약을 먹을 때 자주 금기시되는 음식은 '무'입니다.

숙지황이 들어있는 약을 복용할 때 생무를 먹으면

머리카락이 희여진 다고 하는데요,

숙지황은 감초만큼 많이 쓰이는 약재 중 하나이며

흰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약 기운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여

신장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생무는 약 기운을 위로 올라가게 만들기 때문에

숙지황과 같이 먹으면 상반된 기의 작용으로 숙지황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숙지황 부작용 

숙지황은 영양분이 많고 기름기가 있어서 장기간 복용하면 소화기능장애를 일으켜 복창,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니 주의합니다.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