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질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반응형

바질? 

꿀풀과에 속하는 일 년 초로 허브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이탈리아, 중국, 동남아 등 지역에서 요리에 넣는 향신료로 사용하며 달콤하고 톡 쏘는 맛을 이용하여 고기나 생선, 샐러드 소스 등의 맛을 냅니다. 인도에서는 음식에는 넣지 않고 차로 달여 마십니다. 큰 잎은 말려서 방향제로도 사용하며 생바질 잎과 파마산 치즈, 마늘을 으깨어 올리브 오일과 섞어 만드는 바질 페스토는 각종 서양식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만, 소화불량, 변비, 위장장애 개선 등에 좋으며 비타민e, 항산화제인 페롤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질 효능 

뼈 건강

바질의 비타민k 성분이 뼈의 구성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신안정

바질의 향기는 머리를 맑게 만들어주며 두통과 신경과민, 구내염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질은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과 정신적 피로에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바질은 탄닌,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와 구내염, 대상포진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위장 건강

바질의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소화기관의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여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위가 좋지 않거나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

바질은 제라니올 성분을 함유하는데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을 늘려 갱년기 극복, 생리불순, 수족냉증 등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바질의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c, e 성분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

바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암, 항바이러스 효과로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고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며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바질은 저열량,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바질은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의 체내 저장량을 감소시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숙변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체중감량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

바질은 눈에 좋은 카로티노이드류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합니다. 루테인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을 활성화하며 눈의 피로를 막고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백내장, 황반변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바질 먹는 방법 

바질은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페스토와 피자에도 활용하며 생잎과 말린 잎을 모두 사용합니다.


- 바질 페스토

달군 팬에 잣을 넣고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구운 잣과 마늘, 바질, 파르메산 치즈를 함께 믹서에 갈아줍니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농도를 보며 올리브 오일을 넣어 완성합니다.


- 바질 페스토 푸실리

끓는 물에 소금, 올리브 오일, 푸실리를 넣어 삶아 체에 밭칩니다.

마른 팬에 잣을 넣고 노릇하게 볶아줍니다.

믹서에 바질, 잣, 마늘, 소금, 파르메산치즈, 올리브 오일을 넣고 갈아줍니다.

중간중간 올리브오일을 조금 추가해 걸쭉하게 만들어줍니다.

삶은 푸실리에 바질 페스토 소스와

말린 방울토마토를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아줍니다.


- 바질페스토 파스타

삶은 스파게티와 바질 페스토를 넣어 잘 버무려줍니다.

마트에서 바질페스토 시판 제품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바질 보관법 

바질은 신선한 채로 요리에 사용합니다.

냉장보관이 힘든 채소로 바질 페스토를 만들어

며칠 내 섭취할 것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는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바질을 건조해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바질 부작용 

바질은 향신료로 과다 섭취 시 정신적으로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신체 일부에 마비 증상이 올 수 있어 유의합니다. 피부가 예민한 분들에게 자극적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바질의 씨앗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위장 통, 자궁수축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임산부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