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레몬밤? 

꿀풀과의 레몬밤 속 허브입니다. 레몬밤은 지중해 연안 유럽에서 재배되는 다년초 식물로 멜리사라고 불리기도 하며 레몬향이 나서 레몬밤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레몬향이 나는 잎은 허브차 등으로 사용됩니다. 레몬향이 강하게 나 향수의 방향물질, 샐러드, 수프 등에 식재료로 사용하며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불안,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나 동양에서는 포도주를 만드는 데 이용했습니다.

레몬밤 효능 

다이어트

레몬밤은 폴리페놀 일종인 로즈마린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로즈마린산은 체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말타아제의 효소 분비를 억제해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막고 지방세포의 성장과 생성을 억제해 내장지방을 제거하여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구역질 완화

레몬밤은 메스꺼움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역질 등 위장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메스꺼움을 느낄 때 레몬밤 차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혈관건강

레몬밤에 다랑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은 우리 몸의 대사 이상을 개선시키고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기능 개선

레몬밤은 휘발성 오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복부에 차는 가스를 줄여주고 위장의 기능을 개선합니다. 복통, 북부 팽만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심신안정

레몬향과 비슷한 향이 나는 레몬밤은 신경을 안정화하고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과 신경통, 우울증 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

레몬밤 추출물 또는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라벤더와 로즈메리보다 훨씬 많습니다.

 

뇌 건강

레몬밤은 산화스트레스와 DNA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뇌를 맑게 만들어주며 활성화시켜 기억력 향 상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로 오는 치매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으며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불순

레몬밤에 다량 함유된 콜리 패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며 생리통 등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독효과

레몬밤은 오이게놀, 탄닌 등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독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여줍니다. 거미나 벌 등 독성을 가진 벌레에게 쏘였을 때 바르면 상처가 완화되며 모기나 곤충의 접근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에스트로겐 불균형을 막아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유방암, 난소암 등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근육통 완화

근육에 피로가 쌓이면 근육통이 생기기 쉬운데요, 레몬밤은 근육통을 감소시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밤은 진정작용을 하여 근경련을 막아주고 체내에 땀을 흘려 열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레몬밤 먹는 방법

- 레몬밤 차

레몬밤 잎을 깨끗하게 씻어 건조합니다.

말린 레몬밤을 팬에 적당한 열로 덖어 줍니다.

레몬밤은 시원한 곳에 보관하고

차로 섭취할 때 레몬밤 말린 것을 넣어 물에 우려냅니다.


- 레몬밤 크림 브륄레

우유와 생크림, 달걀, 바닐라 에센스, 설탕, 레몬밤 분말을 준비합니다.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 설탕, 달걀을 넣고 저으면서

끓지 않고 따뜻해질 때까지 익힌 후 채에 걸러줍니다.

완성된 크림을 디저트용 그릇에 옮겨 담은 후

오븐 160℃에서 20분 정도 익혀줍니다.

설탕에 레몬밤을 섞고 익은 크림 위에 가루를 뿌려 토치로 그을려 줍니다.


- 레몬밤 파운드케이크

레몬밤 가루와 밀가루 박력분을 섞고

달걀, 설탕, 버터 오일, 생크림을 넣은 반죽에

레몬밤 가루를 넣어 섞은 후 오븐에 구워줍니다.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은 과다 섭취 시 구토나 복통 등 위장장애가 올 수 있어 주의합니다. 탈수, 졸림 등을 동반할 수 있어 소량씩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녹내장 환자의 경우 눈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어 레몬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밤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구토, 어지럼증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주의합니다. 레몬밤은 호르몬 조절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갑상선 수치를 저하시킬 수 있어 섭취 전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