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몬그라스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레몬그라스? 

인도, 동남아시아, 중남미가 원산지입니다. 레몬그라스는 레몬향이 나는 새콤한 맛의 허브로 향기 성분은 레몬과 같은 시트랄로 산뜻한 향미가 있습니다. 레몬그라스가 사용되는 가장 유명한 요리로는 세계 2대 수프 중 하나인 태국의 톰양쿵입니다. 태국을 비롯한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와 카리브해의 요리에 특히 많이 이용되며 잎과 줄기를 모두 향신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잎 몇 장을 따서 차에 넣어주면 상쾌한 맛과 아로마를 느낄 수 있으며, 육류, 생선 요리 시 레몬그라스를 넣어주면 잡냄새를 잡아주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줄기를 생채로 사용할 때는 향미가 빠져나올 수 있도록 칼집을 내 사용하고, 말려 가루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항암효과

레몬그라스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줍니다. 혈류 개선, 혈액순환으로 각종 암 예방을 도와줍니다.

 

소화촉진

레몬그라스 차를 마시면 배탈과 위경련, 소화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레몬그라스의 레몬향과 시큼한 맛을 담당하는 시트랄 성분이 음식의 소화를 돕습니다. 소화불량을 해소하며 식욕을 향상합니다.

 

기관지 건강

레몬그라스는 기침이나 천식, 가래 등을 예방합니다. 레몬그라스는 기관지와 폐기능을 증진시켜 가래를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살균작용을 하여 인체에 침투하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레몬그라스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전을 방지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레몬그라스는 여성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을 치료하는데요, 레몬그라스를 섭취하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올라가면서 철분 결핍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합니다.

 

심신안정

레몬그라스의 시트랄 성분이 진정작용이 있습니다. 섭취 시 뇌 신경을 자극해 신경을 안정시켜 우울증과 초조함, 불안함 등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취침 전 레몬그라스 차를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

레몬그라스는 체내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을 하여 신체의 해독작용, 이뇨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과 간 기능을 향상하며, 이뇨작용이 촉진함에 따라 지방의 축적을 막고 몸의 부기를 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

레몬그라스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만성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며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어 기력 회복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해충퇴치

레몬그라스의 잎과 뿌리에 함유된 시트랄 성분이 해충과 모기퇴치에 효과가 있습니다. 집안 곳곳 냄새나 악취를 없애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치매예방

레몬그라스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치매 과정에 냄새를 식별하는 뇌의 신경세포가 쇠약해버리는 경우 다시 재생이 어려운데요, 아로마테라피 등 향기에 의한 자극을 주면 후각으로 이어지는 세포를 소생할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레몬, 감귤류 등의 향기를 맡고 뇌 혈류가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

레몬그라스는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그라스의 항염증 작용으로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이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레몬그라스 먹는 방법

레몬그라스는 생선, 육류 요리의 고기 잡내를 잡아줍니다.

여린 잎은 샐러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뿌리 쪽 하얀 부분을 수프나 소스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레몬그라스 차

레몬그라스 줄기를 잘라 짓이겨 줍니다.

냄비에 물을 채워주고 레몬그라스를 넣은 후 물을 끓여줍니다.

설탕을 2-3스푼 정도 넣어주고, 레몬즙이나 라임즙을 조금 넣어 줍니다.

레몬그라스 고르는 법

- 줄기 부분에 상처가 없는 것

- 들었을 때 중량감이 있으며 단단한 것

- 들었을 때 가벼운 것은 수분을 잃어 신선도가 떨어짐

- 레몬그라스 고유의 녹색이 선명한 것

- 병충해가 없는 신선한 것

 

레몬그라스 부작용

레몬그라스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주의합니다. 레몬그라스는 여성의 자궁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