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충하초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반응형

동충하초? 

동충하초 강 동충하초 목에 속하는 버섯들입니다. 곤충류를 숙주로 삼아 자라나는 기생 버섯으로 동충하초라는 이름은 한자어로 겨울에는 곤충이 되고 여름에는 약초가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주로 인적이 드문 고원지대에 서식하며 곤충의 양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현재 상품화된 동충하초는 대부분 인공재배로 수확한 것들입니다. 중국의 경우 예부터 약재로 사용해오는 약초로 알려져 있으나 곤충의 종류에 따라 버섯의 종류도 다양하며 약효의 유무, 효능이 나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으로 판매되는 것은 대게 누에, 귀뚜라미, 메뚜기 등을 숙주로 하지만, 귀리, 미강, 현미 같은 곡물을 이용하여 재배하기도 합니다. 약간 비릿한 향이 있고 맛은 담백하며 미미하게 단 편입니다.

동충하초 효능

면역력 강화

동충하초는 코디세핀이라는 천연항생제가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아데노신, 에르스테롤, 만니톨 성분이 면역체계를 균형 있게 잡아 외부에서 오는 세균과 바이러스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피부미용

동충하초는 베타글루칸과 코디세핀 성분이 풍부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는 류트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해 피부에 발생하는 주근깨, 잡티, 여드름 등을 완화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신진대사를 높여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

 

빈혈 예방

체내 철분, 엽산, 비타민 성분이 부족하면 체내 혈액이 부족하고 혈액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며 혈액 생성에 문제가 생겨 빈혈이 발생합니다. 동충하초의 철분, 아연, 인 성분이 혈액 생성이 필수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해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상승시키고 혈류를 개선해 빈혈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간 건강

동충하초의 에르고스테롤, 만니톨, 다당초 성분이 간 기능을 향상하고 손상된 간을 재생시켜 간을 강화하고 간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 간염, 간암 등의 간질환을 예방합니다.

 

당뇨 개선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혈액 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져서 발생하게 되는 질병인데요, 동충하초는 췌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유도하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동충하초는 폐를 보호하고 신장을 튼튼히 하며 출혈을 멈추게 하며 담을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합니다. 동충하초는 강력한 항염작용, 소염작용,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항균작용으로 폐와 호흡기계를 튼튼하게 강화하여 만성기침, 폐결핵, 기침, 가래, 천식 등의 개선에 좋습니다.

 

항암작용

동충하초는 밀리타린이라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여 암세포의 성장과 생성을 막아주고 증식을 억제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혈관 건강

동충하초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돕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을 예방합니다.

 

불면증 완화

동충하초의 칼륨 성분이 혈중 나트륨, 혈압을 유지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뇌기능과 에너지 대사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무기력과 불안, 우울증, 불면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독작용

동충하초는 코디세핀 성분을 함유합니다. 코디세핀 성분은 항생 물질과 다당체라는 몸안의 독성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담배의 니코틴 등의 독성 물질에 강력한 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동충하초 고르는 법

- 버섯이 깨끗하고 고유 색상을 지닌 것

- 얼룩이 있거나 버섯이 부서진 것은 피할 것

 

동충하초 먹는 방법

종류에 따라 약으로 먹는 것이 가장 많습니다. 조리해 먹을 경우 삼계탕과 같은 보양식에 넣어 먹거나 술을 담가 먹으며 최근 동충하초를 넣은 반려동물용 영양제도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 동충하초 차

동충하초와 대추를 물에 넣어 끓입니다.

중불에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줍니다.

진액은 따로 두고 처음처럼 재탕하고

처음 달인 진액과 혼합해 마셔줍니다.


- 동충하초 술

도수가 높지 않은 소주에 동충하초랄 담그고

한 달 정도 숙성시켜 소주잔으로 1잔씩 마셔줍니다.

동충하초 보관법

동충하초는 구입 후 가장 빠른 시간에 섭취합니다.

보관할 때 배지에서 버섯 부분만 떼 밀봉하고 냉장 보관합니다.

동충하초 부작용

동충하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의 체질이 따뜻한 경우 과다 섭취하면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합니다. 한의학에서 허약체질, 각종 질환이 잦은 사람, 한기, 발열 증상이 있는 사람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질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0) 2021.09.18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8
올리브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8
무청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7
퀴노아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