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리브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올리브? 

물푸레 나무과의 상록 교목으로 소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스페인 남부, 이탈리아 남부, 그리스, 북아프리카, 미국 등지에서 재배합니다. 키가 3-12m 정도며 잎은 윗면이 암녹색, 아랫면이 은색을 띱니다. 꽃은 암수 꽃이 모두 달리고 열매가 되는 갖춘꽃과 꽃가루를 만드는 수꽃이 있습니다. 1년 동안 많은 양의 올리브를 수확하면 다음 해에는 꽃이 피지 않는다고 합니다.

올리브는 주로 기름을 얻기 위해 재배하고, 올리브의 주요 생산국은 스페인과 이탈리아입니다.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올리브는 쓴맛이 강해 먹을 수 없는데, 잿물 같은 희석 용액으로 처리해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공한 열매는 익히거나 날것으로 먹습니다.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최근에 다양한 활용도에 따라 외식업계 필수 식재료로 떠오르고 있으며, 품종이 200여 가지가 넘고 단단한 정도와 산도, 당도가 다르며 그린이나 블랙 올리브 외에 짙은 보라색을 띠는 것도 있습니다.

올리브 효능 

항암효과

올리브는 다량의 폴리페놀, 토코페롤, 올레산 등을 함유합니다.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세포 염증을 억제합니다. 올리브에 함유된 성분들이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고 기존 암세포는 스스로 사멸하게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올리브의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를 발생하는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일종인 올러유러핀 성분이 뛰어난 살균효과로 노폐물과 독소 등을 배출해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

올리브는 다른 열매 류보다 많은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산 중 대표적 성분은 올레산으로 이 성분이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행 개선에 효과적이며,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염작용

올리브의 올러유러핀 성분이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여 우리 체내에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염증을 제거합니다.

 

위 건강

올리브는 불포화지방산이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위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작용을 촉진하고 위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어 위염과 위궤양 등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

올리브는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백내장, 야맹증 등 안구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 성분이 시력을 개선하고 눈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뇌 건강

한 연구에서 꾸준히 올리브 오일을 복용한 경우 기억력과 배우는 능력이 향상하였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며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스트레스를 낮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올리브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합니다.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증상을 개선시키고 예방하며 숙변제거에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올리브의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없애 기미나 잡티를 없애줍니다. 올리브의 다양한 비타민이 피부의 영양 공급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 먹는 방법 

올리브는 파스타나 샐러드, 스튜 등의 요리에 잘 어울리고 피클처럼 절여 먹기도 하며 곱게 갈아 스프레드로 만들어 빵과 함께 곁들여도 좋습니다. 올리브를 먹을 때 퀴노아, 케일 등과 함께 섭취하면 섬유소와 단백질 등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 올리브 감자 샐러드

두부를 키친타월로 감싸 물기를 제거한 뒤 올리브유, 메이플 시럽,

화이트 발사믹 식초, 머스터드와 함께 믹서에 넣어 갈아줍니다.

케이퍼와 올리브는 곱게 다져주고 감자는 깨끗이 씻어

찜기에 넣고 중불에서 쪄줍니다.

삶은 감자의 껍질을 벗기고 뜨거울 때 으깬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으깬 감자에 믹서에 간 두부소스를 두 큰 술 넣고 섞어줍니다.

다진 케이퍼와 올리브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 올리브 리코타 브루스게타

바게트는 올리브 오일을 살짝 발라서 오븐에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올리브는 굵게 다지고 볼에 리코타 치즈를 넣고

부드럽게 잘 섞은 다음 파슬리, 마늘, 레몬즙을 넣어 섞어줍니다.

바질과 오레가노를 넣어 향을 더해줍니다.

구운 바게트에 소스를 잘 발라줍니다.

 

올리브 부작용 

올리브는 큰 부작용이 없으나 사람에 따라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할 경우 발진이나 설사, 배탈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주의합니다. 올리브는 지방이 다량 들어있어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합니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섭취에 주의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8
동충하초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0) 2021.09.18
무청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7
퀴노아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7
서리태 효능과 부작용  (0) 2021.09.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