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어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고등어목 고등어과에 속한 어류로 등 푸른 생선을 대표하는 수산자원입니다. 등은 녹색이고 흑청색의 물결무늬가 있으며 가을, 겨울철에는 남하 회유하며 봄, 여름철에는 북상 회유하는 고등어는 한국 동남서 연해와 일본, 중국 북동부 연안 등에 분포합니다. 주요 어장은 동해의 방어진, 구룡포, 남해의 제주도, 거문도, 서해의 흑산도, 안흥 근해입니다. 조리 시 주로 구이나 조림의 주재료로 사용합니다.

지방이 많아 기름지고 풍부한 감칠맛이 특징이며 가성비가 좋은 생선으로 기본적으로 살이 통통하고 가시를 발라 내기 쉬워 이전부터 돈이 없는 서민들은 고등어를 양념해 불에 바로 구운 것을 고갈비라 부르며 영양 식품으로 섭취하기도 했습니다.

 

고등어 효능

1. 당뇨 개선

고등어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내장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체내 중금속 배출

고등어는 체내 중금속 배출을 돕는데요, 고등어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셀레늄은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암 효과를 주고 중금속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고등어는 지질,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 대표 고열량 식품이며 DHA, 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체중감량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고등어는 적은 섭취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지질,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각종 영양소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체내 지방을 분해하며 지방의 체내 저장량을 감소시켜 불필요한 지방 축적을 억제합니다.

4. 뼈 건강

고등어는 각종 비타민, 칼륨, 칼슘,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소염 작용과 진통 작용이 뛰어나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며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관절 연골의 보호 효과가 뛰어납니다. 골밀도를 향상하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빈혈 예방

체내 철분, 엽산, 각종 비타민 성분이 부족해 체내 혈액이 부족하게 되고 혈액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혈액 생성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병이 빈혈입니다. 고등어는 비타민D, 칼슘, 철 등이 풍부하여 혈액 생성에 필수적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고 철분 체내 흡수율을 상승시켜 혈액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빈혈을 예방합니다.

6. 피부 건강

고등어는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핵산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해 피부에 발생하는 기미, 주근깨, 잡티, 여드름, 피부염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보습력에 필수인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를 매끄럽게 관리해줍니다.

7. 면역력 증진

고등어의 셀레늄 성분이 세포들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세포들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임을 기르게 되고 그러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모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8. 혈관 건강

고등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이는 혈관 속에 흐르는 찌꺼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과 뇌졸중,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B와 철분 성분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심장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9. 뇌 건강

고등어는 풍부하게 함유된 DHA 성분이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두뇌 건강과 두뇌 전체적인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과 집중력 등 두뇌 기능이 개선되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피로 해소

고등어는 인체 에너지를 공급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B와 아미노산 등의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 축적된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과도한 업무, 학업으로 힘든 분들은 고등어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고르는 법

크기가 일정하고 내장을 제거한 것

등은 푸르며 짙은 줄무늬가 있고 배는 은백색을 띠는 것

비린내가 강하지 않고 손가락으로 만진 후 썩은 냄새가 나지 않는 것

해동 후 육질이 치밀한 것

눈이 투명하며 아가미는 선홍색인 것

옆구리의 깨알 같은 반점이 없는 것

꼬리가 꼿꼿하며 껍질이 암청색인 것

 

고등어 손질법 / 보관법

손질법

가위로 지느러미와 꼬리를 제거하고 칼로 머리를 자릅니다.

칼로 배를 가른 후 내장을 제거합니다.

물에 깨끗이 씻고 꼬리 끝부분까지 칼집을 넣어 펼쳐줍니다.

통으로 토막 내면 조림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보관법

고등어 내장에는 효소가 많아 바다에서 잡아 올리면 부패가 빨리 진행됩니다.

내장과 아가미를 제거해 보관하고 고등어를 소금에 절인 간고등어는 저장성을 높입니다.

한번 조리할 분량만큼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고등어 조리법

고등어는 조림, 구이, 회, 초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습니다.

내륙지방인 안동은 소금으로 염장한 안동 간고등어가 유명합니다.

고등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영양식품으로 꼽히며 특히 식초를 곁들이면

쉽게 상할 수 있는 고등어 부패를 막아주고 비린내를 잡아 궁합이 좋습니다.

 

고등어조림

고등어는 머리와 꼬리, 내장을 제거해 깨끗이 씻고 어슷 썰어 토막 냅니다.

무는 두껍게 반달 썰고 붉은 고추와 풋고추,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채 썰어줍니다.

양념장을 만들어 냄비에 무를 깔고 그 위에 고등어를 얹은 후 양념과 물을 부어

약불에 뭉근하게 조리고 중간에 양파와 풋고추, 대파를 넣고 가끔씩 양념장을 위에 끼얹어줍니다.

 

고등어구이

고등어는 잘 다듬어 칼집을 내고 소금을 잠깐 뿌려 놓습니다.

고등어를 물에 한 번 씻은 후 물기를 빼고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습니다.

 

고등어찌개

고등어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줍니다.

시래기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썰어주고 된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립니다.

냄비에 시래기를 깔고 고등어와 양념을 얹은 후 물을 부어 끓입니다.

 

고등어 부작용

고등어를 과다 섭취하면 혈액을 과도하게 희석시켜 뇌졸중 위험도가 높아지며 체내 면역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어 주의합니다. 고등어는 내장에 효소류가 많아 부패하기 쉽고 히스타민이라는 유해성분이 있어 고등어 회를 잘못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구토,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