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초 효능 및 주의점, 먹는 방법

반응형

감초란?

이것은 여러해살이 풀로써 콩과에 속합니다. 재상이라는 의미로 국로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감초가 여러 약초들의 약효를 어우러지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감초의 줄기는 1m 내외로 쭉 뻗어 자라며 잎은 어긋나게 자라납니다. 꽃은 보라색을 띠며 7,8월경에 피고 뿌리는 땅 깊이 뻗어 자라며 적갈색을 띱니다. 이 감초의 뿌리가 한약재나 감미료 등으로 사용되며 약간 단맛이 나기도 합니다.

※ 감초 효능

독성 중화

우리가 약초를 사용하고자 할때 독성이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약초의 경우에는 독성이 거의 없을 수는 있느냐 아예 없을 가능성이 거의 적은데요. 이 감초가 약초의 독성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약방의 감초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약초나 약의 독을 완화하거나 중화해주는데 지원 역할을 하여 한방에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또한 한약 등을 먹어보면 쓴맛이 심한 경우가 있는데 감초의 달달한 성분으로 그것을 완화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노란색을 띄는 플라보노이드라는 것이 감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세포가 변형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감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예방해주어 위암,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염 작용 및 위 건강

감초에는 리퀴리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우리 신체 인터페론을 촉진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함염 작용을 도와주어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하는 등으로 위 점막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감초를 차로 주기적으로 마셔준다면 소화 촉진이나 복부가 팽만되는 증상에 도움이 되어 전반적인 위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감초는 또한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글라브리딘이라는 성분이 감초에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는 홍반, 잡티 등을 예방해주고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초가 소염, 진정 등에 효과가 있어서 피부에 나타나는 습진 등의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두드러기, 아토피 등의 질환에도 괜찮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강

나린제닌, 이소리퀴리티제닌이라는 감초의 성분은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활성되는 것을 지원한다고 하며, 바이러스 침입 시 바이러스에 방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면역력이 증강되는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감초는 예로부터 기관지염, 인후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약초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감초 섭취 시 주의점

위에서 언급했듯이 감초는 해독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감초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다른 약초의 약효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합하여 쓰신다면 너무 과다하게 사용하지 마시고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g내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초가 칼륨을 배출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요. 과다 복용 시 치 내 칼륨 부족과 나트륨 과다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초 차로 먹기

감초를 쉽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쉽게 차로 마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기본으로 감초와 더불어 대추 정도를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을 약 1~2L 정도를 넣고 말린 감초 약 10g, 대추 10~20g와 함께 끓여주는데요. 초반에는 강불로 끓이다가 물이 조금 줄어들었다면 약불로 절반이하 가량 줄도록 더 유지합니다. 이것을 하루 한두 잔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