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족냉증 치료법

반응형

수족냉증의 원인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수족냉증이 발생될 가능성이 큰데요. 차가운 기온 등의 외부 자극이 있고 고감 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말초 부위인 손 및 발 등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고 추위를 느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이나 출산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혈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을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어혈을 일으켜 순환 장애를 일으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노화나 선천적으로 약한 체질인 사람의 경우 말초 부분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중 복부가 차가운 것도 하나로 꼽을 수 있는데요. 복부가 따뜻한 경우 손과 발이 차가울 수 있으나 배가 차가운데 손발이 따뜻하기는 힘들다고 하는데요. 위장이 차가우면 대게 손이 차가울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잘못 먹고 소화가 잘 안돼 체할 경우 복부와 손이 찬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 치료와 복부 상태는 매우 관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수족냉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답답함으로 심장에 화가 쌓이게 되면 에너지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복부도 차게 될뿐더러 말초 부분인 손발도 수족냉증이 찾아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발이 차갑고 더불어 통증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피부의 온도는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수족은 차가울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 사람이 체크했을 때 체온이 정상이지만 본인은 그렇게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뇌에서 특정 부위만 차갑게 인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로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게 되면 수족냉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운동과 스트레칭이 수족냉증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1시간 정도의 운동과 스트레칭은 심박수 상승과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을 취하기 전에 너무 뜨겁지 않고 따뜻한 물에 반식욕 및 족욕을 해주면 체온이 올라가고 긴장도 풀리게 되어 혈액이 잘 순환되는 것을 도와 수족냉증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지압을 해주는 것도 있다고 하는데요.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 중 불안과 초조하고 많은 긴장을 하여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 가슴 유두가 있고 그 가운데 전중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부분을 지압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새끼손가락 손날을 툭툭 쳐주면 심장의 경략에 자극을 주어서 쌓인 화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차를 마시는 것 또한 수족냉증 치료법 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인 차 몇 가지를 알려드리자면 먼저 생강차인데요. 뜨거운 성질을 가진 생강은 체내 냉기를 푸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 생강과 함께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는 대추와 함께 섭취하여도 괜찮다고 합니다. 계피차도 성질이 따뜻하고 수분대사 조절도 도와서 장기 전반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생강과 계피차는 합이 좋아 같이 드시면 좋다고 하네요. 유자차 또한 몸을 데우는 역할을 하고 소화 기능 촉진도 도와 수족냉증에 도움이 된 닫고 합니다. 이외에도 인삼차와 국화차도 있습니다.

은행잎계지복령환이라는 어혈제도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쓰인다고 하는데요.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막고 혈관 확장 효과로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어 은행잎 추출물을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계지복령환을 어혈제로 자주 쓰이는 나라가 일본인데요. 이것은 어혈, 즉 혈액이 잘 흐르지 않고 차단되거나 정체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증상을 호전시켜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