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트체리의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타트체리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오랜 역사를 기록해온 건강식품 타트체리, 일반 체리랑 조금 다르고 신맛이 강한 체리다. 일반 스위트 체리와는 다른 체리의 종류다. 문제는 스위트 체리보다 수확을 하고 나서 쉽게 상하기 때문에 유통이 어려운 식품이다. 그래서 보통 말린 과육이나 원액, 젤리 같은 가공식품으로 먹는 편입니다.

오늘은 타트체리 효능과 타트체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타트체리란?

타트체리는 고대 그리스의 의학서와 인도의 전통 의학서에 기록돼있을 만큼 아주 뛰어난 약물이다. 의학서에 따르면 강력한 항염작용으로 억제와 염증을 완화한다고 기록돼있다. 그만큼 역사가 깊은 식품이다. 이렇게 오랫동안 사용된 이유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철분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식물 속 에너지라고 불리는 피토케미컬도 함유돼있다. 또한 불면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이 멜라토닌 성분은 각종 질병 방어력에 뛰어난 성분이다. 근데 더욱 놀라운 것은 멜라토닌 함량이 브로콜리에 30배, 마늘의 50배, 스위트 체리의 100배가 된다고 한다.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한 사람이 수면시간 84분 연장되고 수면 효율이 증가했다는 루이지애나 주립대 연구 결과도 있다.

※ 타트체리 효능

1. 염증 및 통풍 예방에 도움됩니다.

타트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제와 식물성 화학 물질이 있어 염증을 억제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관절염, 두통, 통풍, 위장병 증상 완화에 사용할 수 있으며, 비타민 A, C 함량이 높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몸을 해독하고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통풍은 관절의 부종과 관련된 관절염의 일종으로 큰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은 관절에 요산이 축적되어 요산 결정을 형성하며 염증을 유발하여 통풍 발작과 만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체중감량에 도움됩니다.

타트체리 20개의 칼로리는 약 90kcal로 칼로리가 매우 적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동일한 고지방 식단으로 타트체리 가루를 3배 더 많이 먹은 쥐는 3주 동안 체지방이 감소했습니다. 사실 타트체리 타트체리 추출물과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면 체지방이 감소한다는 의견이 많으며 타트체리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이라면 타트체리뿐만 아니라 AMPK 효소가 함유된 보충제를 섭취해야 더 효과적입니다.

3. 당뇨 예방에 도움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의 케르세틴이 혈중 인슐린과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인슐린과 포도당은 제2형 당뇨병 발병과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케르세틴의 존재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됩니다.

LDL 수치가 상승하면 동맥 경화증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LDL을 개선하기 위해 타트체리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쥐에게 타트체리가 추출물을 사용한 결과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여러 요인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레스테롤 및 체중, 체지방, 및 복부 지방의 감소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타트체리는 특히 심장병 위험과 관련된 부위에서 염증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및 기타 위험 요인을 개선하여 심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5. 혈압조절에 도움됩니다.

타트체리의 케르세틴 물질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플라보노이드 물질은 혈관과 심장의 여러 부위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동맥 경화증, 뇌졸중, 심장 마비와 같은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혈압이 감소하고 인슐린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암 예방에 도움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암과 관련된 여러 유전자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세포 증식, 염증 및 종양 형성에 기여하는 유전자가 포함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암세포의 세포 사멸을 촉진할 수 있는데, 이는 세포가 스스로 파괴하는 현상입니다. 타트체리에는 페놀산과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은 독특한 조합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타트체리를 섭취한 쥐는 결장암 발병률과 결장 종양 크기를 모두 억제했습니다. 타트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1년에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체리에는 다양한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됩니다.

타트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 속의 유해 물질인 중금속이나 독소를 흡착하여 해독 작용을 합니다. 또한 인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의 산화를 억제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8.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됩니다.

타트체리는 신경 손상으로 인한 통증인 말초 신경 병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그룹에서 혈압이 약간 낮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마지막으로 쥐가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복부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뇌 건강 개선에 도움됩니다.

타트체리는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즉 타트체리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480ml의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노인들을 위해 타트체리 주스 200ml를 복용한 후 단기 및 장기 기억력과 언어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10. 근육 회복에 도움됩니다.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타트체리의 효과는 근육 손상에서 회복 중인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 번 약 300ml의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근육 회복 촉진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 사실은 또한 타트체리를 운동 후 매우 가치 있는 음료로 만드는 요인이었습니다. 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인 BJSM의 2016년 연구에 따르면, 8일간의 실험에서 타트체리를 섭취한 그룹이 하루에 두 번 타트체리를 마신 후 강렬한 달리기를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육 손상 감소 효과 특히 편심 운동 후 근력 감소는 위약의 경우 200%, 타트체리 섭취의 경우 4%에 불과했습니다.


※ 타트체리 복용법

타트체리는 혈당이 올라가는 속도를 나타내는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 환자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다. 하지만 적정량을 초과한다면 위산이 많이 나와서 속 쓰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쉽게 물러지는 성질이 있어서 생과를 찾기가 어렵다.

 

실직적으로 속에 있는 성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고농축 된 원액 형태로 먹는 것이 영양소 섭취에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기후나 일조량이 좋은데에서 자란 원산지를 확인하고 먹는 것도 좋은 선택 법 중에 하나다. 또한 농림축산 식품부의 유기농 인증마크가 있는 타트체리를 고르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타트체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타트체리 부작용은 대체적으로 거의 없다. 하지만 소르비톨이 다량 함유돼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트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은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전문의와 이야기를 먼저 해보는 것이 좋다.

 

타트체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원과 기준으로 하루 20알에서 24알 정도고 원액을 희석한 음료는 하루 50mL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신맛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에 평소에 속 쓰림을 느끼시는 분들은 식후에 섭취를 해야 속을 버리지 않을 수가 있고 질병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