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포진 치료방법

반응형

한포진은 어떠한 질환인가?

한포진은 수포성 피부 질환으로 알려진 바에 의하면 분명한 원인 없이 손과 발바닥 주위 위주로 작은 물집들이 생기는데요. 나이와 성별이 크게 관계 없이 발생하는데 소아들보다는 중장년에게 잘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작고 동글한 물집들이 생기고 이 자그마한 물집들이 주위에 있는 것들과 합해져서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물집을 혹여 손으로 짜거나 터트리면 더 번질 수 있는 위험성도 있으므로 최대한 건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 한포진을 치료한다고 해도 그 위치에 다시 재발할 가능성도 크다고 합니다. 

한포진, 원인은 뭘까?

한포진이란 질환의 명확한 발병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심해지거나 무더운 여름철에 이 한포진 증상이 좀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또한 흡연을 하거나 피임약 복용, 금속 및 니켈과 같은 물질의 복용이 한포진을 좀 더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한포진은 어떠한 증상을 보이는가?

조그마하고 둥그런 수포들이 몇개의 무리로 손과 발다닥 등에 생기는 것이 한포진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발진이 시작되고 이 부위가 간지럽거나 진물이 흐를 수도 있습니다. 이 물집은 본인이 터트리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시간이 경과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포진 치료방법으로는?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치료를 주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고 수포를 완화할 수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히스타민도 근복적인 치료가 되지는 않는데요. 치료가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무너진 피부 면역을 회복하고 강화하는 한방 치료도 고려해보시는 방안도 있습니다. 

 

한포진을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습관으로 관리하는 것이 한포진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더러워진 손을 깨끗이 하고 보습을 위해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요즘 같이 추운 겨울철에는 더욱 보습에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내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쌓일 수 있는 튀기거나 기름기 많고, 나트륨이 지나치게 많은 음식 섭취를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자주 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씻을 때도 적당히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괜찮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