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니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반응형

노니란?

남태평양에서 주로 서식하는 열대식물인 노니는 몇천 년 전부터 화산토로부터 좋은 양분을 받고 자라 원주민에게는 귀한 식물로서 건강을 챙기는 과일이었다고 하는데요. 하이와나 괌 등 남태평양 말고도 인도나 동남아시아 등에서도 재배를 하고 있는데요. 인도는 뽕나무라고 하기도 하고 치즈 과일이라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불린다고 합니다. 나무가 다 자라면 최소 2,3m에서 10m 이상인 것도 있고, 꽃은 하얀색을 띠며, 열매는 초기에는 연두색을 보이고 익을수록 점차 흰색으로 변하며 울퉁불퉁한데 크기가 작은 것은 1,20cm에서 큰 것은 7,80cm 정도입니다. 해파극이라고 동의보감에서는 기록된 것을 볼 수 있고 뜻은 바다까지 뻗는다 라는 의미로 노니 효능이 예로부터 좋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노니 효능

혈관 질환 예방

노니의 스코폴렌틴이라는 성분은 축소된 혈관을 넓혀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혈압이 정상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동맥경화나 고혈압, 뇌졸중 등의 혈관 파열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포함된 세로토닌과 멜라토닌과 같은 성분은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로 돌려주는 효과가 있어 노니 효능으로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 증강

제로닌이라는 노니의 성분은 세포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노화가 진행되면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러한 세포들을 다시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 면역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이 커져 다양한 질병 감염 가능성이 커 건강 전반에 좋습니다.

항염

노니 효능으로 염증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써 혈압 및 염증을 낮추는 효과를 가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염증을 발생시키는 일산화질소 생성을 억제하여 소염 진통제로도 쓰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니에 스코폴레틴, 제로닌과 같은 성분이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로 관절의 염증이나 신체 여러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식도염 및 위궤양 등의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

프로제로닌이나 제로닌이라난 노니의 성분은 신진대사를 도와 몸 컨디션을 끌어올려 기력을 올리는데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바이오 리듬이 좋아져 축 쳐진 몸을 끌어올려 노니 효능으로 피로 회복과 기력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화장품의 원료로 노니가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그런 만큼 노니 효능 중 노화 방지와 함께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노니의 항산화 성분은 세포 재생과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식물 화학성분을 지니고 있어서 노화 방지를 하고 피부 미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담나칸달이라는 노니의 성분이 암세포 억제 또한 돕는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서는 암세포를 억제하고 노화된 세포를 재생시키는 노니 추출물의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더불어 노니의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로써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여러 질환 및 암 예방을 하는데 좋은 성분인데요. 이 폴리페놀이 노니에는 다른 과일이나 식품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몇십 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니 섭취 시 주의점

따뜻한 성질을 가진 노니기 때문에 몸에 열이 지나친 분과 칼륨 성분이 다량 있는 노니는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그러한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피로회복과 기력 회복에 좋은 노니 효능으로 밤에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를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량을 섭취하지 않고 하루에 다량 섭취하여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는 분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적장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노니 먹는법

건강에 좋다는 소문으로 분말, 원액, 건노니, 즙 등 다양하게 섭취를 하고 있는데요. 말린 것이나 과립의 형태는 노니의 향으로 인해 섭취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고 분말 또한 목 넘김이 그렇게 부드러운 편이 아니라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섭취하기에 조금 편할 수 있습니다. 노니는 가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요. 먹기가 그렇게 편하지는 않지만 가루로 드시려고 하면 작은 티스푼 한수저로 물과 함께 쉽게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노니는 상온에 보관하면 부패되어서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가루로 두는 것이 보관이 쉽기는 합니다. 그래서 건노니로 물을 끓여 드시는 경우에도 상온에 오래 두시면 안 되고 냉장고에 보관해주어야 됩니다. 물을 끓이기 위해서는 건노니 3,40g과 물 1~2L와 함께 30분 정도 끓여 하루 한두 잔 드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궁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0) 2021.08.30
쥐젖이 생기는 이유  (0) 2021.08.30
검버섯 없애는 방법  (0) 2021.08.30
화병 증상 및 치료법  (0) 2021.08.30
우롱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1.08.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