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앵두 효능 및 앵두주 담그는 방법 쉽게

반응형

¶ 앵두란?

새콤하면서 달콤한 맛을 내는 빛깔 좋고 쪼그마한 앵두는 6월에서 7월 경이 제철인 과실입니다. 요즘 재배법으로 비닐하우스에서도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철이 아닌 때는 가격이 조금 상승하기도 합니다.

< 앵두 효능 >

1. 팩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있는 앵두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장이 활발하게 운동함에 따라 숙변이 있는 사람들은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되어서 변비에도 도움을 주는 앵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앵두 효능 중 또 하나는 심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동맥경화 및 심장마비 그리고 고지혈증과 같은 여러 심혈관 질환이 있는데, 앵두에 다량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어서 질병 예방을 돕는다고 합니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주어서 염증 발생으로 부종이나 붓기가 발생되는 경우에 치유의 효과를 볼 수 있다네요. 이러한 앵두 효능으로 인해 추운 기온에 걸리기 쉬운 동상 증세를 보일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3. 여성들은 철분 부족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고 빈혈 증상을 보이기 쉬운데요.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이 아니더라도 평소 앉았다 일어서면 머리가 띵하거나 하는 등의 빈혈 증세를 보인다면, 여러 비타민과 인, 철분의 성분이 있는 앵두를 섭취하면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체내 쌓인 노폐물이나 나트륨을 배출하는 앵두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 신체는 70퍼센트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수분이 결핍될 경우 여러 노폐물이 축적되고 나트륨 배출이 용이하지 않게 됩니다. 이뇨 작용이 좋은 앵두 효능으로 이것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5. 구연산이라는 유기산 성분에 속하는 것이 앵두에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젖산이 분비되는 것을 줄여 피로함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앵두는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서 피로를 푸는데 효과가 있는 시트르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 등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 과실로 좋다고 하네요.

6. 앵두의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은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우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줌과 동시에 세포 재생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는데 일조를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비타민a,b,c 등 여러 비타민을 찾아볼 수 있어 피부 침착을 막아 미백에도 좋고 잡티를 없애는 것을 돕는 앵두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 앵두 부작용 

앵두는 성질이 따듯하다고 하여 체내 열이 다량 있으신 분이나 몸이 지나치게 약한 분 혹은 임산부 등은 앵두 섭취 시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추가로 시안배당체라는 독성 성분이 앵두 씨앗에 있는데, 발효 과정을 거쳐 드시는 경우에는 씨를 꼭 빼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앵두주 담그는 방법

6월 가량에 따는 앵두가 아주 제철이라 싱싱하여 앵두주로 활용하기에 아주 좋은데요. 우선 앵두주 담그는 방법으로 필수 재료인 앵두와 담금주용 소주, 설탕을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앵두를 물에 잘 세척해주고 물기를 제거해준 뒤 용기에 앵두 500g 내외와 소주 약 2리터 정도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용기를 밀봉 잘 해주시고 약 3개월 가량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두시면 되겠습니다. 앵두주 담그는 방법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이렇게 약 3개월이 지나고 나면 안에 있는 건더기는 걸리 주시고 하루 한두 잔 드시면 변비나 이뇨 및 피로를 푸는데 좋은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앵두는 금방 변하기 때문에 구매하시고 난 후에는 빠르게 섭취하거나 앵두주 담그는 방법으로 술로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