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굵은소금의 12가지 활용법

반응형

소금은 물과 함께 우리의 인체에 가장 중요한 필수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균형을 이뤄준다는 점에서 가장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소금은 음식의 맛을 내는 식재료로 주로 사용하지만,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활용법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굵은소금의 6가지 활용법들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청소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해요.

소금은 살균효과와 흡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청소 시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욕실 바닥을 청소하실 때 소금을 뿌려주면 틈새 사이의 물때를 제거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창틀을 청소하실 때 소금을 조금 뿌려놓고 기다리면 소금과 먼지가 흡착이 되어, 청소기를 사용해 빨아내면 먼지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빨래나 설거지에 좋아요.

빨래를 하실 때 굵은소금을 1~2스푼 정도 넣어주시면 천연 표백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소금은 탈색 방지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색이 있는 옷을 물과 소금을 8 : 2 비율로 맞추신 다음 20여분 정도 넣어두시고 난 이후 세탁하시면 탈색 방지 효과도 있다고 하는군요. 이외에도 설거지를 할 때 소금을 사용하시면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싱크대나 물컵 등의 물때 등을 씻어낼 때 소금을 문지르면 손쉽게 씻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기름기가 많은 프라이팬이나 그릇 등을 세척할 때도 소금을 사용하시면 기름기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프라이팬 기름때를 제거할 때

주로 생선요리나 육류를 조리할 때 사용되는 프라이팬은 기름때가 눌려 제거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은데 가스레인지에 프라이팬을 달군 후, 굵은 소금을 뿌려 행주로 닦아내면 기름때가 말끔히 제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개미퇴치에 효과적이에요.

개미는 소금을 피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개미퇴치에 소금을 사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 개미가 주로 다니는 이동 경로를 파악하셔서 소금을 놓아두시면 개미퇴치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5. 요리의 다양한 맛을 내는 데 활용 가능해요.

소금은 주로 짠맛을 내는 성분이지만, 다른 성분과 합쳐졌을 때 다양한 맛을 내는데요. 대표적으로 설탕에 소금을 첨가했을 때 단맛이 더 커지게 됩니다. 특히 옥수수를 삶을 때 설탕을 넣어주시면 단맛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나 수박 등에도 소금을 조금 넣어주시면 훨씬 더 단맛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커피를 드실 때에도 굵은소금을 조금 넣어주시면 커피의 더욱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목감기에 좋아요.

목감기에 걸렸을 때, 소금물로 가글 하시면 살균과 소염작용으로 인해 목이 붓고 아픈 것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목감기가 심할 경우에는 2시간 간격으로 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양치질을 할 때 천일염과 같은 소금을 굵은소금을 활용해 가글 하시면 입 안의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어 치아건강뿐만 아니라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7. 세안할 때 좋아요.

세안을 할 때 소금을 활용하시면 살균작용으로 인해 피부의 노폐물을 없애줄 수 있어 피부의 건강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식용소금으로 세안을 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를 자극할 수 있다고 하니, 입자가 작은 죽염 소금 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군요. 이외에도 카펫을 청소할 때 굵은소금을 사용하시면 카펫의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습기가 많은 곳에 소금을 놓아두시면 천연 제습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각질을 제거할 때

소금은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염증을 없애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1. 천일염과 올리브오일, 레몬을
  2. 각각 1:1:1의 비율로 섞어준 후,
  3. 얼굴에 마사지하듯 문질러보세요!

그럼 모공 속 노폐물이 쉽게 제거될 거예요.

 

9. 카펫 청소를 할 때

카펫은 소재의 특성상 먼지와 이물질이 끼기 쉬운데요. 그럴 땐 굵은 소금을 카펫에 골고루 뿌려 소금이 카펫 사이로 잘 끼워지도록 잘 비벼주세요! 청소기로 마무리하면 더욱 깔끔하고 쾌적한 카펫을 마주할 수 있어요.

 

10. 텀블러를 세척할 때

자주 사용하는 텀블러나 물병은 바닥 면까지 깨끗이 세척하기가 쉽지 않아 사용하다가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병 안에 물을 반 정도로 채운 후, 굵은 소금 한 스푼을 넣어 흔들어주세요!

그럼 찌든 때가 말끔히 없어질 거예요.

 

11. 청바지를 세탁할 때

청바지는 세탁하면 물 빠짐이 심해 세탁을 안 하거나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40~50도 정도 되는 물에 청바지를 담근 후, 10g 정도의 굵은 소금을 넣고 5~10분 정도로 두세요.

그럼 청바지 고유의 색은 그대로 남아있고 때만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12. 운동화 쉰 냄새를 제거할 때

비 오는 날이나 날씨가 더워 발에 땀이 나면 운동화의 냄새는 심해지는데요.

이럴 때 소금을 운동화에 넣은 후, 마른걸레로 닦아주세요.

다만, 가죽 또는 합성 소재의 신발은 표면이 벗겨질 수도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이상으로 소금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위의 정보들을 잘 참고하셔서 소금을 더 다양하고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음식들  (0) 2021.08.17
8월 제철 음식 11가지  (0) 2021.08.17
천연세제 종류와 활용법  (0) 2021.08.16
오래 사용하면 안되는 물건들  (0) 2021.08.16
유용한 세탁 비법 10가지  (0) 2021.08.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