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어 효능과 부작용, 연어 고르는법 & 보관법

반응형

연어?

청어목 연어과의 회귀성 어류입니다. 가을에 산란하여 봄에 부화된 어린 연어는 몇 주 뒤 바다로 돌아갑니다. 바다로 내려가 3-4년 동안 성숙하여 봄 또는 가을에 강을 거슬러 모천으로 회귀합니다. 하천으로 거슬러 오르는 10월-11월까지는 포획을 금지합니다. 동해 이북의 연안 및 주로 강릉 이북의 동해로 유입되는 하천에 서식합니다. 등지느러미 뒤 기름지느러미가 있고 바다에 서식할 때는 은백색을, 하천으로 올라오면 홍자색의 가로무늬를 띱니다.

주로 훈제, 회, 스테이크 등으로 이용합니다.

<다음백과 참조>

 

※ 연어 효능

눈 건강

연어의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눈의 발달망막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눈을 촉촉하게 해 주어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좋으며, 눈의 피로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 e 성분은 눈의 노화를 억제해주고 지질량, 니아신 등이 백내장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100g당 98kcal로 연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할 때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혈관건강

연어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방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오메가3 지방산이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불포화지방산은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연어의 아스타잔틴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줍니다.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며 다크서클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연어의 비타민e, d, 칼슘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피로 해소

연어는 비타민d를 풍부하게 함유합니다. 비타민b1, b2, 니아신, 비타민a 역시 몸에 피로를 풀어주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뇌 건강

오메가 3 지방산이 뇌기능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아미노산, 비타민a, d, 셀레늄이 뇌 신경계를 보호합니다. 연어의 아스타잔틴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뇌혈관의 염증물질, 활성산소를 제거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연어 고르는 법 & 보관법

- 고유의 색상이 있는 것

- 냄새가 나지 않는 것

- 살이 단단하고, 벗겨지지 않은 것

- 살에서 물이 배어 나오지 않는 것

 

냉장보관

0-5℃에서 1-2일

냉동보관

-18℃이하에서 7개월 이상

※ 연어 먹는 방법

연어는 보편적으로 회나 구이, 덮밥, 초밥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훈제연어 베이글

크림치즈와 사워크림을 섞어주고

양파는 썰어 소금과 레몬즙을 뿌려줍니다.

베이글을 갈라 한 면에는 크림치즈와 사워크림을 섞은 것을 발라주고

훈제연어와 양파, 양상추를 차례로 올려줍니다.

 

- 연어롤 핑거 샌드위치

1. 테두리를 자른 식빵을 준비합니다.

2. 빵이 크림치즈를 얇게 펴 바르고 훈제연어를 겹치지 않게 한 줄 깔아 말아서 랩에 싸줍니다.

 

- 사케동(연어덮밥)

1. 양파 반개를 썰어 다시마, 간장, 물, 설탕, 식초, 다진 마늘을 넣은 냄비에 함께 넣어 약불에 조립니다.

2. 양파가 물렁하게 익으면 불을 끄고, 밥 위에 양파와 소스를 넣어줍니다.

3. 얇게 썬 연어를 밥 위에 둥글게 덮어줍니다.

4. 마요네즈와 곁들여도 좋습니다.

※ 연어와 궁합이 좋은 음식

연어 + 유제품

연어의 비타민이 유제품의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연어 + 레몬/라임

레몬의 성분이 연어의 흡수를 돕습니다.

※ 연어 부작용 및 주의점

연어는 인과 칼슘을 소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다 섭취의 경우 석화질, 신장결석 또는 혈관 내 칼슘 누적으로 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소화기능이 떨어져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생충이 많아 섭취 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미량의 수은이 체내에 쌓여 수은 부작용(성기능 저하, 아토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