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통증 원인

반응형

어깨통증이 발생되는 질환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4가지 정도 말씀드리자면, 석회성건염,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 오십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깨통증이 나타나는 요인으로는 근육이나 뼈의 문제라기 보다는 대부분 힘줄의 이상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어깨 힘줄이구요. 어깨의 앞, 위, 뒤쪽 등에 근육과 위치하고 있습니다. 힘줄에 손상이가서 염증 등이 발생하면 통증 또한 유발되게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어깨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

먼저 어깨통증 원인인 오십견은 50대가 되면 노화로 인해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서 붙여진 명칭인데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요즘은 나이와 관계 없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어깨 관절 운동 범위가 제한되고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원인이라고 하면 외상이나 당뇨 등으로 유발되는 이차성 동결견과 원인을 딱히 파악할 수 없는 특발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질환의 판단은 관절 가동 범위를 파악하여 진단하며, 축소된 관절 가동 범위를 다시 늘리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며 수술까지 가지 않도록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석회성건염

다음 어깨통증 원인으로 석회성건염은 명칭에도 나와있듯이 석회가 힘줄에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석회의 상태를 엑스레이 진찰로 확인할 수 있고, 통증 또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꽤 흘러 체내에 석회가 흡수된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고 통증도 지속된다면 석회병변을 제거하는 시술이나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체외충격파로 충격을 주거나, 바늘로 부수거나, 내시경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의 근육이 어깨와 팔의 뼈를 지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회전근개파열 또한 어깨통증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어깨 견봉 하단에 위치하여 여러 방향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포츠나 노동, 힘줄이 약한 노인 등이 어깨를 장시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이 근육 힘줄이 찢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 어깨 힘줄이 파열되고서 초기에는 움직임이 완전히 제약되지는 않으나, 어느 정도의 통증이 발생될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이 질환으로 나중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약물 및 주사 치료로 그만두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가 어깨통증이 심하고 어깨 가동이 더 힘들어지고서는 수술적 치료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그러니 통증과 움직임이 힘들다면 빠른 치료를 권장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 역시 어깨통증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우리 어깨를 보호할 수 있는데요. 먼저 집에 있다면 수건이나 밴드 하나를 양손에 잡고 두 팔이 귀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쭉 올려주고, 밴드나 수건을 조금 넓게 잡고 등 뒤까지 돌려주는 행동을 반복하여서 해주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가동범위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밖에 있더라도 양손에 깍지를 끼고 위로 올려주는 습관을 가지신다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