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면이 부족할 때 몸에 미치는 영향 5가지

반응형

수면이 부족할 때 몸에 미치는 영향 5가지

수면은 운동, 식습관과 함께 우리의 건강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그중에서 수면은 우리의 지친 몸을 회복하고 에너지를 충전시키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잠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항할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들에 의해 취약해지기 쉬운데요. 특히 만성 수면부족은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면이 부족할 때 우리 몸에 미치는 5가지 영향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 수면 부족시 우리 몸에 미치는 5가지 영향

 

1. 면역력이 감소된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유지해주는 멜라토닌의 분비에 이상이 생겨 면역세포의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기와 같은 일반적인 질병 등에 취약하게 될뿐더러 코르티솔의 분비를 증가시켜 스트레스 증가 및 두통 어지러움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2. 만성질환의 원인이 된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감기와 같은 일반적인 질병 등에 취약해질뿐더러 만성 수면부족은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병 등의 만성질환 등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에서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평소에 6시간 미안의 수면을 취한 여성은 충분히 수면을 취한 여성에 비해서 혈관 내 염증 수치가 높을뿐더러 심장질환 발병률도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면부족으로 인한 이런 연구결과는 여성들에게만 해당되는 결과라고 조사되었습니다.

 

3. 기억력이 떨어진다.

만성적인 수면부족은 기억력 감퇴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는 부족한 수면이 우리의 뇌 속의 기억저장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또한 수면 부족은 기억력을 감퇴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보를 인지하고 저장하는 기능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4. 피부 노화를 촉진시킨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의 탄력뿐만 아니라 세포 재생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어 피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특히 멜라토닌의 분비에 영향을 받게 되면 피부 속 노폐물 배출에도 영향을 받게 되어, 여드름이나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5. 체중을 증가시킨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크렐린과 렙틴의 분비에 이상을 일으켜, 식욕을 평소에 비해 약 25%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면부족으로 인한 체중 증가는 비만뿐만 아니라 대사 증후군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군요.

 

이처럼 수면 부족으로 인한 영향들은 여러 안 좋은 문제들을 발생시키게 되는데요. 수면 부족으로 인한 이런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7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셔야 된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편안한 수면을 위해서는 잠들기 직전에 스마트폰이나 TV 시청 등의 인공적인 빛이 시야를 자극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