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둥굴레차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 둥굴레차란?

황정이라고 불리는 둥굴레는 천연정력제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예전 중국의 한 하녀가 도망가고 이를 건장한 남성이 쫓았지만 매번 놓치고 말았다고 합니다. 어찌 여성이 그렇게 빨랐는가에 대해서 한 명의가 물어보자 산에서 노란 뿌리를 캐서 먹었닫고 합니다. 그래서 그 명의는 그것을 사용해본 결과 기력을 돌아오고 정력이 보강되는 듯하여 이름을 황정이라고 붙였다고 하며, 이것이 둥굴레라고 합니다.

이 둥굴레는 한방에서도 많이 이용하며 조금의 단맛과 차가운 성질을 보이는데요. 재배를 하거나 양지가 바른 장소에서 자생하기도 하는 둥굴레는 봄이나 가을철에 캐서 말린 다음에 한방에서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잘 세척한 뒤에 찐 다음에 해가 잘 드는 곳에 말리기도 한답니다.

※ 둥굴레차 효능

자양강장 - 둥굴레차는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어서, 평상시 허약체질이거나, 만성적으로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병 예방 - 둥굴레차는 혈당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등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빈다.

 

불면증 완화 - 둥굴레차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들어 있어서 흥분상태를 진정시키고, 긴장을 완화시켜 스트레스 완화, 신경과민 개선, 불면증 완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 활발 - 둥굴레의 뿌리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바이러스와 세균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수족냉증 개선 - 둥굴레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평상시 손과 발이 찬 사람들,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이 마시면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 둥굴레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 촉진, 혈액순환 증진 및 각종 세균, 바이러스에게 저항하는 힘인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폐기능 강화, 가래 기침 완화 등에도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아요. - 둥굴레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항염작용을 하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둥굴레는 기침, 감기에 좋고 기관지와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 그외에도 둥굴레차효능에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수분이 풍부하고, 사포닌,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노화를 방지하며, 기미, 잡티, 피부트러블 완화에 좋습니다.

 

허약체질개선 - 평소 힘이 없거나 병후 회복기, 기가 허 해졌을 때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 둥굴레차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꾸준히 마시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된 원인으로 둥굴레차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속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 개선 - 둥굴레차의 성분 중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둥굴레차를 마시면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은땀과 갈증해소 - 둥굴레에는 강심배당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둥굴레차를 꾸준히 마시면 땀을 식혀주고 갈증을 해소해줍니다. 또한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시는 분들께도 좋으며, 여름처럼 수분 배출이 많을 때 마시면 좋습니다.

 

다이어트 - 둥굴레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식사 전 30분경에 드시면 포만감이 생겨 자연적으로 식사를 적게 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칼로리 100g당 43kcal)

 

 


※ 둥굴레차 부작용 및 주의점

1. 둥굴레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물로 평소 몸이 차가우신분들이나 소화기관에 장애가 있는 분은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2. 변비약을 먹을 때 둥굴레차를 마시면 칼륨 결핍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안 맞으신 분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이나물 효능  (0) 2021.07.01
오이의 효능 및 주의점  (0) 2021.06.30
느타리버섯 효능 및 식초 만들기  (0) 2021.06.29
돼지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0) 2021.06.29
무청 시래기 효능  (0) 2021.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