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과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 법, 보관법

반응형

사과?

장미과 사과나무속에 속하는 속씨식물입니다. 남, 북반구 온대지역이 원산지이며 2천 년 전부터 여러 품종들이 알려졌습니다. 품종과 생육환경에 따라 크기, 색깔, 모양 등이 다양하지만 보통 둥글고 붉은색이나 노란색에 가깝습니다. 원산지가 발칸반도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8세기 초 재배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수확시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나뉘며 색깔에 따라 홍색사과, 황색 사과, 녹색 사과로 구분됩니다. '하루에 사과 한 알이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건강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의 씨앗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사과 효능

고혈압예방

사과의 펙틴이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줍니다. 또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 성분 역시 풍부하여 혈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

사과의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 성분이 체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몸에 쌓여 있는 피로물질을 제거합니다. 특히 비타민c가 몸의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사과의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와 조직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 건강

사과의 퀘르세틴 성분이 폐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천식, 호흡기 질환 등의 위험성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당뇨 예방

사과의 퀘르세틴 성분은 혈당의 상승을 지연시키는 역할도 하는데요, 또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장 운동

사과의 펙틴은 규칙적인 장 운동을 도와주고, 묽은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변비와 설사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펙틴 성분은 사과껍질에 있어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사과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합니다. 또 다당류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사과 고르는 법 & 보관법

-과육 표면에 멍이 들지 않은 것

-과실 모양이 고르고 윤기가 나는 것

-껍질이 두껍거나 쭈글 하지 않은 것

-껍질 색깔이 고르고 밝은 느낌이 나는 것

-사과 특유의 향기가 나는 것

-가볍게 두들겼을 때 탄력감이 있는 것

-껍질 표면에 기름기같이 끈끈한 느낌이 들지 않는 것

*

사과는 -1~0℃정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의 에틸렌 성분이 다른 과일이나 채소를 숙성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 채소와는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먹는 방법

- 사과파이

사과는 껍질 째 작은 정사각형으로 썰고, 식빵도 정사각형으로 썰어줍니다.

작게 썬 사과와 견과류를 달궈진 팬에 볶습니다.

사과가 거의 익으면 사과조림장을 넣어 볶아줍니다.

달걀에 우유, 소금을 넣고 식빵을 넣어 달걀물이 배도록 섞습니다.

오픈 팬에 오일을 바른 동그란 틀을 얹고 식빵을 얇게 넣어 먼저 굽습니다.

바삭하게 구워진 식빵 위에 사과조림을 올리고 예열된 오븐에 굽습니다.

- 사과차

냄비에 말린 사과와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꿀을 넣고 잔에 담아줍니다.

- 사과 미음(이유식)

1시간 정도 부린 쌀과 물 1/3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갑니다.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갈아서 찜통에 넣어 투명하게 찌고,

냄비에 곱게 간 쌀가루와 남은 물을 넣고 센 불에 저어가며 끓입니다.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퍼질 때까지 끓이고

찐 사과를 넣어 1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 사과 부작용

사과는 비타민, 유기산, 펙틴 등의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3-4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침 섭취가 좋습니다. 활동이 없는 저녁에 섭취하면 과일 당질이 몸에 저장되어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저녁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평소 체질이 차가운 분이나 과민성 대장 증상이 있는 분들의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사과는 일부 종류의 약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 약을 드시는 분들은 2시간 전에 사과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