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 효능과 부작용, 명태 고르는 방법, 먹는 방법

반응형

명태란? 

대구목 대구과에 속하는 어류입니다. 한반도의 함경남북도, 강원도, 경상북도 연해 등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몸이 가늘고 길며, 몸 색상은 등 쪽이 연한 갈색이고 배 쪽은 흰색입니다. 조선시대부터 명태를 즐겨먹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국민생선으로 불릴 정도로 매우 친숙한 생선입니다. 하지만 명태는 한국 연안에서 찾아보기 어렵고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명태는 버릴 것이 없이 모두 이용되는 주요 어류입니다. 알은 명란젓, 창자는 창난젓, 간장은 어유를 만드는 원료입니다. 살 자체는 지방이 적어 푸석푸석하나 생선 전체가 감칠맛이 좋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리하는 방법은 주로 생물보다 국물 내는데 쓰이거나 말려 코다리, 북어, 황태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예로부터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었던 명태는 밝게 해주는 물고기란 의미로 결혼 생활을 함에 부부가 가정을 지키며 악한 기운을 물리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망태, 맹태로도 불리며 미성어의 경우 노가리로 불립니다. 싱싱한 생물 상태를 생태, 얼린 것을 동태, 말린 것을 북어 또는 건태, 얼고 녹기를 반복해 노랗게 변한 것을 황태, 내장과 아가미를 뺀 반건조 상태를 코다리, 하얗게 말린 것을 백태, 검게 말린 것을 흑태, 딱딱하게 마른 것을 깡태라고 부릅니다.

명태 효능 

숙취해소

명태살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로 칼슘이 풍부합니다. 또 메티오닌, 리신, 트리토판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알코올 해독 속도를 높여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몸에 축적된 여러 독성을 풀어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합니다.


체력 보강

명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허약하거나 과로한 사람들의 소화를 돕고 체력을 보충시키는데 좋습니다.


눈 건강

명태의 간은 비타민a, d가 풍부합니다. 특히 간의 비타민a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야맹증,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혈관건강

체내 콜레스테롤이 쌓여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이 좋아지며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명태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100g에 98kcal인 명태는 낮은 열량의 생선입니다. 다르 생선보다 단백질이 두배 이상 풍부하며 지방도 거의 없는 식품인데요,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비만인 사람들이나 살이 잘 찌는 체질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해열작용

명태는 몸살로 인한 발열, 오한이 발생할 때 섭취하면 좋은데요, 혈액순환을 돕고 땀을 배출시켜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명태 아가미는 멸치보다 많은 칼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포 발육을 돕는 리신 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골연화증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미용

비타민a, b, c, e 등이 풍부한 명태는 피부미용과 주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소염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염증성 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알레르기나, 여드름과 같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

리신 성분과 트립토판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는 명태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트립토판 성분은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세트로닌 분비를 촉진해 우울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수족냉증

명태는 성질이 따뜻하여 손발이 차가운 분들에게 좋습니다. 아랫배가 찬 환자들과 소화기가 약한 분들이 먹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명태 고르는 방법 & 먹는 방법 

<고르는 방법>

- 비늘이 많고 광택이 나는 것

- 육질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

- 암모니 냄새 등 기타 악취가 없는 것

- 등빛에 윤기가 흐르고 배가 약간 흰색을 띠는 것

- 비늘이 거의 없고 눈이 붉은 것은 피할 것

 

<먹는 방법>

- 명태구이

명태는 꾸덕하게 말려 반으로 갈라 방망이로 두들겨 납작하게 펴줍니다.

6cm 정도로 토막 내고 명태에 유장(참기름+간장)을 골고루 발라 애벌구이 후 양념을 발라 석쇠에 구워줍니다.
- 명태 회무침

명태는 싱싱한 것으로 골래 씻고 얇게 포를 떠 채 썰어줍니다.

무와 배는 명태와 같은 크기로 썰고 미나리는 길게 썰어 준비합니다.

촛물(소금, 설탕, 식추)에 명태살이 꼬들 해질 때까지 명태와 무를 절여줍니다.

절여진 명태와 무를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미나리, 배, 양념을 넣어 무쳐줍니다.

-생태 + 무

명태의 단백질, 칼슘, 인, 등 필수 아미노산이 무와 조리하면 소화를 돕습니다.

 

명태 부작용 

명태는 고깃살이 하얀색이며 열을 가하면 쉽게 풀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요리 시 자주 뒤적이지 않는 것이 좋고 해장국을 끓일 때 너무 맵지 않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명태는 다른 부작용은 없으나 소음인 체질의 음식으로 분류하여 소양인은 너무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