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삼열매, 진생베리 효능과 주의사항

반응형

여러분은 21세기 신 불로초로 불리고 있는 진생베리를 알고 계신가요? 조금 생소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진생베리는 인삼의 열매입니다. 인삼은 인삼의 생애 중 4년이 되는 해에 가장 왕성한 힘을 가지는데, 그 힘을 원천으로 꽃이 피고 열매가 달립니다. 진생베리는 4년에 단 한 번, 7월 중순경 일주일간만 유일하게 볼 수 있는 아주 희귀한 열매입니다.

 

중국 명나라 약학서 <본초강목>에 의하면 진생베리라고 불리는 인삼의 열매는 예로부터 중국 귀족의 차나 간식으로 사용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인삼에는 건강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진생베리에는 인삼보다 2-3배 이상 사포닌이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사포닌의 하나인 진세노사이드 Re성분은 진생베리에 18배가 더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진생베리 효능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 진생베리 효능

1. 면역력 증강

진생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기력 회복을 돕고 면역세포의 활성도를 높여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2. 노화방지

진생베리 속에는 시링가레시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노화를 불러일으키는 나쁜 활성산소들을 제거하면서 노화를 늦추는 항노화 유전자를 선택적으로 활성화시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질환 예방

진생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의 하나인 진세노사이드 Re성분은 혈관 확장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관 내벽의 세포를 보호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당뇨와 비만뿐만 아니라 수명 연장의 효과도 있습니다.

 

4. 갱년기 장애 개선

진생베리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기초 대사량을 높이고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여성호르몬 분비를 개선시켜서 갱년기 장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간 건강

진생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쿠퍼 세포가 활성화되어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당뇨병 예방

진생베리는 성기능을 향상하고 당뇨가 있는 분들의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험쥐에 인삼열매의 추출액을 투여한 결과 혈당 자체가 31% 정도 낮아져서 오늘날의 당뇨치료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진생베리에는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주고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진생베리 구별법

진생베리를 차로 끓일 때 거품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이 거품이 사포닌 성분이라고 한다. 사포닌이란 용어 자체가 물과 만나면 비누처럼 거품을 낸다 해 비누를 뜻하는 라틴어 사포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진생베리를 물에 넣었을 때 거품이 많이 난다면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진생베리 먹는 방법

진생베리 강정

종이컵 기준으로 꿀 1/2, 조청 1스푼을 넣고 강불로 타지 않게 살짝 졸여준다.

율무 튀밥 2컵, 진생베리 2스푼을 넣고 잘 버무려준다.

냉장고에서 15분 정도 굳혀준다.

 

진생베리는 꿀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다. 꿀은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체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진생베리와 함께 먹으면 간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여 지방간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이다. 율무 역시 풍부한 단백질과 각종 미네랄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간에 축적된 지방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방간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활용법이다.

 

진생베리 식초

진생베리 3 : 사과 식초 7을 담아서 섞어주고 상온에 일주일 숙성시켜준 후 냉장 보관한다.

진생베리 식초 섭취 시 진생베리 식초는 1, 생수는 3의 비율로 섞어서 섭취해주고 식초의 산 성분이 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잠들기 전에 섭취하는 게 좋다.

진생베리 식초를 만들 때는 사과 식초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사과에 풍부한 비타민C와 펙틴 성분이 간의 독소를 빼내는 역할을 하고 간에 쌓인 노폐물과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진생베리에 사과 식초를 넣어 발효 숙성을 시켜 섭취하게 되면 간 건강 특히 지방간 완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사포닌의 흡수율 증가가 높아진다.

 

진생베리 식초 샐러드

다진 양파, 올리브유, 진생베리 식초, 꿀을 각각 1스푼씩 넣어서 드레싱을 만들어준다.

각종 채소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브로콜리와 두부를 살짝 데쳐 준비한 후 드레싱으로 뿌려준다.

 

※ 진생베리 섭취 시 주의사항

  • 하루 섭취량은 여섯 알에서 열 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 알레르기 체질이나, 인삼이 체질에 맞지 않으신 분들은 호흡곤란, 구토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하신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