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늙은호박 효능 및 부작용, 영양성분, 보관법

반응형

남아메리카를 비롯하고 열대 지방이 원산지로 알려진 늙은 호박은 유럽이나 중국 등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 널리 재배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임진왜란 이후 중국을 걸쳐 유입이 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도 독이 없고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오장을 편하게 해 주며 눈을 맑게 해 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있을 만큼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애호박이나 단호박은 요리로 많이 이용이 되고 있으며 늙은 호박의 경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호박즙, 호박차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늙은 호박 효능

1. 붓기 제거

호박팥차 효능, 늙은 호박 효능, 늙은 호박즙 효능으로 호박즙이나 호박차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붓기 제거의 효능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뇨작용을 통해 출산 후 붓기와 체중의 감소에 도움을 주며 성형수술 등의 붓기를 유발하는 수술에서의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암 예방

호박에는 베타카로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어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연구결과에 따르면 호박은 폐암의 예방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고혈압 예방

호박은 이뇨작용을 통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혈관질환 예방

호박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어 고지혈증과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변비예방

호박잎, 호박씨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 내 유익균의 성장을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눈 건강

단호박 효능으로 비타민A가 풍부한 단호박은 노화로 인한 시력의 감소를 억제시켜주고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 안구의 건조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 눈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빈혈 예방

늙은 호박즙 효능으로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호박즙 또는 호박차를 섭취하면 빈혈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다이어트 도움

늙은 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27kcal 정도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당질은 6g 정도로 낮습니다.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쉽고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특히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체중을 건강하게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9. 두뇌발달

늙은 호박은 껍질부터 과육, 씨앗까지 정말 버릴게 하나 없는데요. 호박씨에는 비타민E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과 뇌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면역력 증강

주로 노란색 식물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늙은 호박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 유해한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차단하여 신체 면역기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 호박 영양성분

호박 100g 당 영양 성분

칼로리 : 35 kcal

주 영양성분 : 탄수화물 9g, 단백질 0.1g, 지방 0.11g

기타 영양성분 : 칼륨 355mg, 나트륨 3mg, 마그네슘 17mg, 칼슘 30mg, 철분 0.6mg

비타민 영양성분 : 비타민 A 70 μg, 비타민 B6 0.3mg, 철분 0.5mg,

● 호박즙 만드는 법

1. 냄비에 해동한 늙은 호박과 물을 넣고 강불의 세기로 20분간 끓인다.
2. 강불에서 약불의 세기로 바꾸고 40분간 더 끓인다. 기호에 따라 대추와 배 등을 첨가해 끓이는 것도 좋다.
3. 삶은 늙은 호박이 식으면 면포에 싸서 힘 있게 늙은 호박즙을 짜낸다.

※ 호박 보관법

호박을 잘라 껍질을 벗긴 후 씨를 숟가락으로 걷어낸다.

습기를 피해 비닐, 지퍼백, 밀폐용기 등에 담아 냉장보관 혹은 냉동 보관한다.

 

※ 호박 부작용 및 주의점

호박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뇨작용을 너무 원활하게 만드는 효능을 통해 저혈압인 사람에게서는 혈압을 더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또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수분이 부족하거나 저혈압인 사람은 호박의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