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침향환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침향이란 사향,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손꼽히는 침향은 '향의 다이아몬드', '천년의 산삼'이라는 별칭이 있으며 은은한 향이 특징입니다. 침향나무에 상처가 생기면 치료를 위해 분비한 수지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굳어져 만들어진 게 바로 침향입니다. 침향나무 한 그루에서 5~7kg 정도 생산되어 희소성이 높고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열대지역에서 자생하는 침향나무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분비하는 진액인 수지가 수백년 이상에 걸쳐 침착되면서 단단한 덩어리를 이룬 것을 말합니다. 동의보감 속 침향은 성질이 뜨겁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고 기재되어 있으며, 찬바람으로 인한 마비증상이 발생하였거나 구토, 설사 & 팔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을 호전시킬 때 많이 사용되며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들로 인하여 예로부터 조선시대 왕들의 자양강장제로 침향을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요즘은 한방 공진단의 핵심원료로 사용되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 침향환 효능

1. 머리와 눈이 맑아짐

델타 구아이엔과 아가로스피롤 성분 때문입니다. 침향에 함유된 정유 성분인 델타 구아이엔이 신경안정 및 뇌 진정에 도움이 된다는 프랑스 연구진의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침향의 향을 맡거나 침향 환 섭취 시에 머리와 눈이 맑아지는 현상도 있다고 합니다.

2. 뇌기능 향상

침향에는 델타구아이엔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뇌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뇌로 가는 산소와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신경장애와 뇌경색증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은 뇌세포의 활성화와 뇌신경의 안정화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을 회복하고 인지능력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3. 신경 안정

침향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향기가 뛰어난 것으로 유명 하다고 합니다. 침향 환 효능은 먹는 것뿐만 아니라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돕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에서 유래되는 향인데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 기력 보충

침향 효능 중 침향은 기력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평소에 기가 너무 넘치시거나 몸이 뜨거우시고 기운이 넘치시는 분들이 시라면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침향은 기가 허약해졌을 때 섭취하시면 좋다고 하며 침향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섭취를 하시면 좋다고 하네요.

5. 항염작용

침향환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장에 기운을 불어넣어 만성신부전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침향의 또 다른 핵심 성분으로 손꼽히는 베타셀리넨 성분은 항균작용을 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진 항염 성분입니다.

6. 체내 염증 완화

또한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체내 바이러스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항알레르기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말초혈액세포 추출 후 침향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염증물질을 만들어내는 사이토카인 활성화가 억제되었다고 하네요. 그 외 당뇨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며 간을 따뜻하게 해서 복통과 급성 위장염에 좋다고 합니다.

7. 신장 개선

연구 자료에 따르면 만성 신부전증 환자의 복통, 부종 등 여러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침향 환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셀리넨 성분과 유익한 성분과 항균 효능은 신장에 나타날 수 있는 염증을 억제하고 심장 염증을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8. 소화 기능 개선

침향은 오래전부터 장기를 건강하게 만들고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만성위염 및 복부 팽만감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침향 환은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고 소화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9. 면역력 개선

면역력 증진은 침향 환 효능을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으며 각종 노화와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된느 활성 산소의 제거에도 뛰어난 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뛰어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는 헥사텍카노익산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항바이러스 작용을 가진 알파블레젠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내는데 아주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침향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침향은 맛이 맵고 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운이 너무 없는 경우 침향 복용 시 오히려 기를 흩트려 놓아 기운을 더 빠지게 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다복용 시 두통이나 위장장애, 복통,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니 적정량 섭취를 권장하며 침향만을 복용하는 것보다 체질에 맞게 다른 약재와 함께 혼합하여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